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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부는 의무일까 선택일까?
기부는 의무일까 선택일까?
  • 김보현
  • 승인 2019.01.17 21:5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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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다가서기】

‘얼굴 없는 천사’의 19년째 기부 소식에 지난 연말이 훈훈했다. 십 수 년 간 소년소녀가장을 도와달라며 정성스레 거액을 기부하는 소식은 마음을 따뜻하게 하면서도, 그동안 기부에 참여하지 못한 우리의 뒤통수를 부끄럽게 한다. 경제가 어렵다는 아우성 때문인지 ‘사랑의 온도탑’을 비롯한 각종 모금활동이 이전보다 못했다고 한다.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얼굴없는 천사 소식은 암흑 속 빛줄기처럼 강렬하다.

물질과 재화의 풍요 속에 결핍을 모르는 세태는 가난했던 시절보다 우리의 삶을 더 각박하게 한다. 많은 경우에 자신의 필수적이지 않은 욕구 충족을 위해서는 서슴없이 지갑을 열지만, 남들을 돌아보고 어려움을 나누는 일에는 무관심하다. 욕망을 절제하고 이웃의 고통에 관심을 가져볼 때다. 기부는 의무일까 선택의 문제일까?

관련단원

-고등학교 생활과윤리, 부유한 나라의 약소국에 대한 원조 의무

-고등학교 윤리와사상, 사회정의

【생각 열기】

읽기자료1: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온 ‘얼굴 없는 천사’>

얼굴 없는 천사의 나눔이 19년째 이어진 27일 전주시 노송동주민센터에서 직원들이 얼굴 없는 천사가 두고 간 기부금을 세고 있다.- 전북일보 자료사진

전주 노송동에 올해도 ‘얼굴 없는 천사’가 찾아들었다. 27일 전주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10분께 노송동 주민센터로 한 통의 전화가 걸려왔다.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부금을 놓고 갔으니 좋은 곳에 써달라는 천사의 당부다. 천사의 나눔은 올해로 19년째 이어졌다.

40~50대로 추정되는 이 남성은 주민센터 직원에게 “주민센터 지하주차장 입구에 가면 종이 박스가 있을 것이다. 어려운 이웃에게 힘이 돼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곧바로 지하주차장으로 달려간 직원들은 A4 복사용지 박스를 발견했다. A4 복사용지 박스 안에는 5만원권 지폐 다발, 돼지저금통이 담겼다. 또 ‘소년소녀가장 여러분 힘내십시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고 인쇄된 A4용지 한 장이 들어 있었다. 노송동 주민센터 측은 전화를 걸어온 남성의 목소리와 전달 방식이 예년과 같은 점에 미루어 매년 노송동에 기부를 해온 ‘얼굴 없는 천사’로 보고 있다.

이날 얼굴 없는 천사가 기부한 금액은 총 5020만1950원이다. 2000년부터 올해까지 누적 기부액은 총 6억834만660원이다. 천사가 보내준 이 성금은 지역 홀로노인과 소년소녀가장 등 소외계층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얼굴 없는 천사와 같이 익명으로 후원하는 시민들이 꾸준히 생겨나고 있다”며 “천사와 시민들이 베푼 온정과 후원의 손길을 어려운 이웃들에게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전북일보 2018.12.28.1면.)

1. 얼굴 없는 천사는 누구를 돕고 싶은가요?

2. 왜 이 일을 하고 있을까요?

3. 그는 왜 자신을 밝히지 않을까요?

4. 얼굴 없는 천사에게 보낼 메시지를 적어보세요.

읽기자료2: “어려울 때 받은 나눔이 인생 바꿔…이젠 다른 이의 꿈 도와요”

부산시 연제구에서 경찰로 일하고 있는 이상경(44)씨는 올해 가장 잘한 일로 100만원 기부를 꼽는다. 그는 지난 5월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랑의열매)에 100만원을 전달했다. 자신이 학창시절 받은 은혜에 대한 고마움을 갚기 위해서다. 다섯 살 형이 있던 그는 집안 형편상 고등학교에 진학하기 어려웠다. 학업의 꿈을 포기하려던 차에 지역 기업에서 지원하는 장학금을 받았다. 고등학교 학비 전액을 낼 수 있는 돈이었다. 그는 결국 경찰대학에 입학해 1998년 임관했다. 이후 자신과 같이 어려움을 겪은 사람을 도울 방법을 고민하던 차에 신문에서 ‘나눔리더’에 관한 기사를 읽었다.

나눔리더는 사랑의열매가 지역사회 기부를 늘리기 위해 지난해 6월 시작한 프로그램이다. 연간 100만원을 한 번에 기부하거나 약정을 통해 나눠 내겠다고 신청하면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이씨는 “사춘기 시절 주변에 아무도 없다고 느낄 때 받은 기부가 내 인생을 바꿨다”며 “내가 한 기부도 누군가의 꿈을 응원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올해 542명이 상경씨처럼 나눔리더 회원이 됐다.

개인이 아닌 단체는 나눔리더스클럽에 가입하면 된다. 지난해 6월 나눔리더 프로그램과 같이 시작한 나눔리더스클럽은 동호회, 동창회, 팬클럽, 향우회 등 이름으로 기부하는 단체형 모금 프로그램이다. 3년 동안 1000만원 이상을 한 번에 기부하거나 약정을 통해 회원 가입할 수 있다.

나눔리더나 리더스클럽 회원이 되면 정부와 공공기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행사에 초청받을 수 있고 인증패가 증정된다. 전국 56개 단체가 리더스클럽에 회원으로 가입했다. 자영업에 종사하며 매월 3만원 이상을 기부하는 ‘착한가게’, 가정에서 매월 2만원 이상을 기부하는 ‘착한가정’ 프로그램도 있다. 서울에 사는 전정윤씨는 암 투병 중이신 어머니를 위해 의미 있는 선물을 드리고자 착한가정에 가입했다. 대학교를 4년간 장학생으로 졸업한 그는 “나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 수입의 20%는 기부하자는 원칙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전씨는 착한가정에 증정하는 인증패를 어머니께 선물로 드렸다.

하지만 개인 기부는 지난해부터 주춤하고 있다. 사랑의열매에 따르면 2014년 1709억원이던 연간 개인 기부액은 2015년 1792억원, 2016년 1940억원으로 증가했지만, 지난해 1939억원으로 뒷걸음질했다. 올해 역시 ‘희망2019나눔캠페인’을 통해 모금한 금액이 19일 기준 141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7.2% 수준에 그쳤다.

이장희 사랑의열매 홍보미디어팀장은 “사랑의온도탑 온도가 36도 정도로 아직 100도에 가려면 많이 모자란다”며 “연말인 만큼 따뜻함을 나누는 마음이 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나눔리더·리더스클럽, 착한가게·가정 프로그램에 가입하지 않아도 ARS나 문자로 기부에 참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중앙일보 2018.12.25.14면)

1. 이상경씨가 100만원 기부를 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2. 기부에 참여하는 프로그램 4가지를 열거해보세요.

3. 연간 개인 기부액이 증가되지 않고 오히려 줄어든다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읽기자료 3> 부유한 나라의 약소국 원조 의무

부유한 나라의 약소국에 대한 원조 그 자체가 윤리적 의무라고 보는 관점이 있다. 약소국 사람들이 빈곤의 고통에서 벗어나 인간답고 행복한 삶을 누리도록 도와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싱어(Singer, P.)는 모든 사람의 고통을 감소시키고 쾌락을 증진시키는 것이 인류의 의무라는 공리주의에 입각하여 빈곤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약소국에 대한 원조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칸트(Kant, I.)는 의무론을 토대로 타인의 곤경에 무관심한 태도가 보편적인 윤리로 통용될 수 없음을 강조하며 선행의 실천이야말로 도덕적 의무라고 주장한다.

반면 부유한 나라의 약소국에 대한 원조는 부유한 개인이나 국가가 자율적으로 선택해야 할 문제라고 보는 자선의 관점이 있다. 예를 들면 노직(Nozick, R)은 자유주의에 근거하여 개인이 정당하게 취득한 재산은 다른 개인이나 국가가 결코 침해할 수 없는 배타적 소유권을 가지며, 그 재산을 가지고 무엇을 할 것인지는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에 달려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개인이 사적인 차원에서 자발적으로 가난한 사람들을 도와줄 수는 있지만 이들에 대한 윤리적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약소국에 대한 원조를 자율적 선택의 문제로 간주하는 자선의 관점은 세계 빈곤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미래앤. 296~297)

1. 싱어(Singer, P.)의 주장을 요약해보세요.

2. 노직(Nozick, R.)의 주장을 요약해보세요.

3. 어느 입장에 공감하는지 이유를 들어 말해보세요.

<읽기자료4> 빈곤국가의 이웃을 위해 기부를 하지 않는 것이 왜 나쁜 행동인가요?

싱어의 대답: 생수병으로 설명해보자면 당신은 수돗물을 얻을 수 있는데도 생수를 구입했습니다. 아마도 더 깨끗한 물을 마시고 싶어서겠죠. 다시 말하면 생수 구입은 꼭 필요하지 않은 지출입니다. 제가 주목하는 것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꼭 필요하지 않은 지출’은 우리가 죽고 사는 문제와 큰 관련이 없습니다. 저는 바로 이러한 돈의 일부를 기부하자는 것입니다. 굶주림과 빈곤으로 죽어가는 지구촌 이웃에게 그 돈을 지출하면 우리는 스스로에게 별다른 손해나 불편 없이 다른 사람의 목숨을 살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장의 생존과 관련 없는 지출을 하는 사람들이 기부하지 않는 것은 마치 ①물에 빠진 어린아이를 손쉽게 구할 수 있는데도 옷이 젖거나 약속 시간에 늦을까봐 구하지 않고 지나친 사람과 똑같은 것이다.(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미래앤. 299)

1. 나의 생활에서 ‘꼭 필요하지 않은 지출’에 해당되는 것을 최대 10가지 찾아 적으세요.

2. 밑줄 친 ①에 해당하는 사례를 찾아 이야기해주세요.

【생각나누기】

1. 얼굴 없는 기부와 회원 가입 기부 중 자신이 선호하는 방식과 이유를 적고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세요.

2. 자신이 실천한 기부를 적어보세요.

3. 같은 금액으로 ‘가까운 곳에 있는 어려운 사람’과, ‘얼굴도 이름도 사는 곳도 모르지만 생존 위기에 놓인 외국인’ 중 누굴 먼저 도와야 할까요?

4. 얼굴 없는 천사의 얼굴을 함께 만들어 보세요.

【생각키우기】

기부는 인간의 윤리적 의무일까? 개인의 취향에 따른 선택일까? 근거를 들어 서술하세요.

(※윤리적 의무라면 기부하지 않은 것을 비난할 수 있고, 선택이라면 기부행위를 칭찬할 수 있습니다.)

관련자료

-선한 사마리아인의 법(Good Samaritan Law): 자신이나 제삼자가 위험에 빠지지 않는데도 고의로 구조하지 않는 구조불이행(Failure to Rescue)을 처벌하는 법을 말한다. 구조거부죄 혹은 불구조죄라고도 부른다.

신약성서 누가복음 10장에 등장하는 착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에서 유래했다. 강도를 당해 쓰러진 유대인을 보고 당시 상류계급인 제사장과 레위인은 그냥 지나쳤으나 유대인의 경멸을 받고 있던 사마리아인은 그를 구한다. 인간의 도덕적 의무에 대한 상징으로 널리 쓰이는 이야기로, 착한 사마리아인의 법 역시 도덕적 의무에 법적 책임을 지워 강제한다는 특성이 있다.(Daum 백과 참조)

관련도서

[실천윤리학]: 피터 싱어 저/ 황경식, 김성동 공역/ 연암서가

1980년 첫 출간된 후 전 세계 15개 언어로 번역 출간되었다. 공리주의에 입각한 동물 권리 옹호, 낙태의 합법화, 불치병 환자의 안락사 지지 등으로 뜨거운 논쟁의 중심에 섰던 피터 싱어의 삶과 학문을 대변하는 저작이다. 다른 사람이 굶주리고 있을 때 사치품을 사는 것이 윤리적인가? 굶주리는 외국인을 돕는 것이 의무인가? 등 일상의 윤리문제들에 대한 생각의 방향을 갖고 있는 교양서이다.

【학생글】

투명한 운영으로 기부 의무를 강화하자

정읍여고 2년 김세은
정읍여고 2년 김세은

나는 기부가 사회적 책임이자 의무라고 생각한다. 인간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이다. 내가 만약 부자라면, 내가 부자가 되기까지 나 자신의 노력이 적지 않지만 사회와 주변의 도움이 있었기에 결국 부자가 된 것이다. 안전을 지켜주는 경찰과 방범시스템이 있었기에 마음 놓고 일할 수 있었고 재산도 지킬 수 있었다. 도움을 받았다면 은혜를 갚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내가 부자가 아니라 해도 나는 기부할 것이다. 작은 액수의 기부일지라도 ‘티끌 모아 태산’이 될 것이다. 작은 손길이 합쳐져서 사회 발전에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 무엇보다 내가 가진 것을 이웃과 나눌 수 있다면 이보다 더 가치 있는 일이 있을까?

우리학교 축제 때, 나는 동아리 친구들과 함께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주제로 책갈피와 손수건을 제작하는 부스를 운영한 적이 있다. 이 활동에서 얻은 수익금을 나눔의 집에 기부하였다. 비록 일회적이고 단체차원의 기부였지만 위안부 피해자들의 상처를 조금이나마 치유하는데 도움이 되길 소망하며 참여했다. 이후 나눔의 집 홈페이지에 기부금 사용 내역이 상세히 밝혀지면서 신뢰를 얻을 수 있었고 앞으로 위안부 문제 관련 활동을 위해 정기적인 후원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지난 연말 어려워진 경제 사정 때문인지 기부 온정이 예전 같지 않았다고 한다. ‘희망 2019 나눔 캠페인’ 모금활동도 목표액에 미치지 못하였고, 구세군 자선냄비 모금액은 전년보다 약 20~30% 줄었으며 연탄기부는 40%나 감소했다. 모금단체의 잇단 비리로 기부에 대한 불신 탓이 큰 것으로 생각된다. 그렇지만 ‘얼굴 없는 천사’처럼 꾸준히 기부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우리 사회는 참 따뜻하다. 사람들이 마음 놓고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더 많은 노력과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먼저 기부금이 투명하게 사용되도록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기부자의 알권리 강화, 기부금 횡령에 대한 처벌 강화를 통해 비리를 예방하고 기부 장려금 제도 등을 통해 기부참여를 늘려야 한다. 둘째, 모금단체의 기부금 사용에 대한 시민의 감시를 지속해야 한다. 자신이 낸 기부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관심을 기울이고 모금단체는 홈페이지나 소식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기부금 사용 내역을 공개해야 한다.

이렇게 기부금이 투명하게 운영된다면 기부는 늘어날 것이고, 점차 모든 사람들이 기부의 의무를 실천하게 될 것이다. 우리 모두의 책임이자 의무인 기부를 통해 가난한 사람도 웃을 수 있는 세상이 구현되기를 소망한다. /정읍여고 2년 김세은

기부는 행복의 주유소

정읍여고 2년 전승아
정읍여고 2년 전승아

 전주 노송동에 2000년부터 해마다 연말이면 ‘얼굴 없는 천사’가 적지 않은 금액을 아무도 모르게 두고 간다.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들어 연말을 훈훈하게 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빈부격차와 같은 사회적 문제와 물질과 재화의 풍요로 인해 각박한 일이 참 많은데, 수십 년간 소년소녀가장에게 정성스런 거액을 기부하는 ‘얼굴 없는 천사’의 소식은 우리의 차가운 기부의식도 따뜻하게 만든다. 이는 올해 사랑의 온도탑의 수은주가 그리 오르지 못했다는 소식 속에서도 빛나는 소식이다.

전라북도 ‘사랑의 열매’가 설치한 사랑의 온도탑은 55.5도에 그쳤다. 구세군 자선냄비의 모금액도 작년에 비해 23%가 줄었다. 휘청이는 서민 경제와 기부단체에 대한 불신으로 인해 기부문화에 타격을 가한 것이다. 최근 연탄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기부도 줄어들어 쪽방촌 주민들은 한파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난방비를 아끼려다 연탄가스 중독사고가 잇따르는 슬픈 소식도 끊이지 않는다. 하지만 어려울 때일수록 저소득층에 대한 나눔과 배려의 손길은 절실하게 필요하다.

나는 이러한 사회 문제들의 해결책으로 기부의 의무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아침에 일어나 깨끗한 물을 마시는 것부터 안전하게 잠에 들 때까지 사회로부터 보호를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이처럼 우리가 사회로부터 받은 혜택을 기부를 통해 사회에 다시 되돌려주는 것은 사회구성원으로서 우리 모두의 의무이다.

나는 지난번 동아리 선배들의 수능을 응원함과 동시에 평화의 소녀상 건립에 도움을 주고자 ‘마리몬드’라는 사회적 기업에서 물건을 구매한 적이 있다. 이처럼 내가 단순히 사회적 기업의 물품을 구입한 행위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기부에 동참한 것이다. 이렇듯 우리 사회에서 기부는 돈 많은 사람만 하는 것이 아니라, 나눔의 뜻을 가진 사람은 누구든지 쉽게 할 수 있는 마음의 활동이다. SNS에 기부를 유도하거나 자신의 모발을 기부하는 것도 자기가 가진 것을 나누는 마음의 실천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꿈을 이루고 더 많은 것을 가지는 것에 집착하다보면 다른 사람을 돌아볼 여유가 없어진다. 인간의 욕망의 주머니는 무제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는 욕망을 절제하고 어려운 이웃을 돌아볼 때다.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속담도 있듯이 타인을 위한 작은 기부의 손길이 모인다면 행복이라는 큰 산이 만들어질 것이다.

오늘 살아있는 사람에게 기부는 책임이다. 기본적 소득이 있다면 그 일부를 기부하는 것은 최소한의 의무이다. 기부가 계속되는 한 행복한 사회로 달려가는 자동차의 엔진은 멈추지 않는다. 연말에 한 번 하고 끝내는 기부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연료를 공급하는 주유소 같은 기부가 이어지기를 기대해본다. /정읍여고 2년 전승아

/제작=정읍여고 이춘주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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