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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전북 혁신역 신설, 경제성 없다”
"KTX 전북 혁신역 신설, 경제성 없다”
  • 김세희
  • 승인 2019.01.20 18:18
  • 댓글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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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결과 B/C 0.37~0.39
안호영 “상생대안 마련”…이춘석·조배숙 “익산역 접근성 강화”

KTX 전북 혁신역사 신설이 경제성이 낮다는 분석이 나왔다. 혁신역사 신설을 주장해온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은 “상생할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국토교통부가 KTX 익산역-정읍역 사이에 KTX전북혁신역사(김제역)를 신설하는 안을 두고 용역을 실시한 결과, 경제적타당성(B/C)이 0.37~0.39로 나왔다. B/C가 1 미만이면 투자한 비용만큼 이익을 내지 못한다는 의미다.

국토부는 지난해 5월부터 올해 1월까지 ‘호남고속철도 김제역(전북 혁신도시역) 신설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실시했다.

용역은 △신설될 역과 혁신도시·김제시와의 근접성 △KTX익산역과의 거리 △철도노선 선형 △노선구간 등을 4가지 안을 두고 검토했다. 1안은 혁신도시에서 11.1km 떨어진 지점에 역을 설치하는 경우, 2안은 14km, 3안은 17.5km, 4안은 12.1km지점이다.

이 가운데 1안과 4안은 선로 전환, 선로의 기울기 등의 문제로 역 설치가 불가능하다는 결론이다.

2안과 3안은 역사건설 조건은 충족하지만, 지역 간 연계성·역에 대한 접근성 면에서 경제성이 부족한 것으로 검토됐다.

2안에 대한 B/C는 0.39(사업비 755억원 예상), 3안은 0.37(사업비 793억원 예상)이다. 역을 새로 짓기 위해서는 철도건설법과 사업비 관리지침에 따라 B/C가 1이상 나와야 한다.

이같은 용역 결과에 혁신역사 신설을 반대해온더불어민주당 이춘석 의원(익산갑)과 민주평화당 조배숙 의원(익산을)은 “익산역을 더 키워 다른 지역과의 접근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이 의원은 “철도도시 익산, 행정도시 전주, 항구도시 군산, 지평선도시 김제 등이 서로의 특성을 북돋아주는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전북광역전철망 구축을 통해 KTX에 대한 전북도민들의 교통 수요를 확보하고, 익산역이 새만금 물류유통기지의 중심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혁신역사 설치를 공약으로 내세웠던 안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은 “KTX 혁신도시역 신설을 놓고 지역 간 찬반이 극명하게 나뉘어 검토할 필요가 있었다”며, “앞으로 익산 등 주변지역과 같이 상생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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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인 2019-01-21 17:35:17
익산역이 유라시아 기차 출발점역이 될거라고?! 어디가서 씨알도 안먹히는 말로 시민을 속이지 말라. 광주전남이 가만히 있겠어? 그런계획이 있다면 제주까지 연결되는 목포역이 당연히 되겠지. 아무리 다급해도 상식적인 아이디어좀 내며 살자고요..

군산시민 2019-01-21 15:25:38
진짜 전주 이기주의 쩐다... 전주를 없애버리고싶다. 정말 싫다 전주 전북몫 모든것은 전주로가는게 말이되냐

전북인 2019-01-21 14:35:36
인구 30만도 안되는 익산에 호남선과 전라선의이 만나서 전광판이 터질정도로 많은 기차편수에 대해서는 경제성조사 않하나! 그많은 기차편수 중에 일부 열차가 혁신역에 서도록하는것이 불합리인가! 광주송정역에서 10분거리 나주혁신역에 호남선 ktx가 모두 정차하는것은 경제성이 있나? 기획재정부에 의해서 지난 정권에 이어 현정권에서도 경제성 운운하며 전북사업이 찬밥 서자취급 받아온 상황에서 전북국회의원입에서 경제성 얘기가 나오다니 기가차다. 밑에보니 아직도 전북에 전북권 공항 반대하는 사람이 있다니 놀랍다. 주변지역 간자라고 믿고싶다. 혁신역 신설이 합리이다.

익산시민 2019-01-21 13:56:13
더이상 혁신역 논하지 말자 확실하게 경제성 아예 없다는게 나왔으니, 진짜 광역철도로 가자! 새만금 군산 대야 오산 익산 춘포 삼례 송천동(신설) 전주역 이렇게 동서간으로, 남북으로는 정읍 김제 익산 논산 대전까지 기존 철도 이용해서 만들면된다. 이건 도데체 왜 반대하냐 광역철도 속도 150이상 나와서 빠르기도 좋고 이건 특정지역 발전이 아닌 전북에 있는 기존 철도를 쓰는거라서 돈도 얼마 안든다 전북도 자체가 교통도 좋아지고 발전도되고, 그리고 전북도는 혁신도시에다가 익산역 가는 버스 하루에 10회이상 만들어라 돈이 부족하면 좀 지원해주고...이런 간단한 방법은 하나도 안하고 무조건 역사 만들자고 이런거 해도 안될때 역사를 신설하자고 해야지..또한 광역철도도 경제성 의뢰해라 혁신역보다는 백퍼 많이 나온다!!

삼례역도 있다. 2019-01-21 13:17:59
김제땅에 혁신도시를 포장한 역을 만들빠에 차라리 삼례역에 ktx-산천편성 열차를 정차시키는게 혁신도시랑 가깝다. 김제땅에서 혁신도시까지 30분이면 삼례역에서 혁신도시까지 15분이다. 거기에 삼례역에서 혁신도시가는 시내버스가 운행중이다. 삼례에서 다리건너면 동산동이고 동산동에서 5분 더가면 만성동이다. 또한, 이미 경제성이 없는걸로 판단되면 건설할수 없는거 알지않나? 호남고속철도는 경부축과 비교해 지역균형때매 만들었다만 혁신역은 지역갈등만 부추긴다. 익산역에서 춘포-만성동-혁신도시까지 잇는 급행전철을 놓는게 현실이라고 본다. 혁신역 부지를 보니 교량위에 역을 짓는건 건설비는 물론이고, 열차안전때매 힘들다. 애초 역을짓게 교량을 오송처럼 지었으면 모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