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2-21 21:01 (목)
익산 천서초등학교의 특별한 졸업식
익산 천서초등학교의 특별한 졸업식
  • 엄철호
  • 승인 2019.02.11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졸업생 6명, 학교 탄생 창작설화 그림책으로 엮어

익산시 춘포면 천서초등학교 졸업생들이 학교와 마을, 지역에게 뜻깊은 선물을 안겨 눈길을 끌었다.

이 학교 제76회 졸업생 6명은 지난 8일 특별한 졸업식을 가졌다.

학교에 있는 나무와 주변 마을, 지역을 소재로 한 학교 탄생에 관한 창작 설화 ‘천서에 내린 아름다운 사랑’이라는 그림책을 만들어 이날 졸업식을 통해 발표의 시간을 가진 것이다.

졸업생들은 학교에 다니는 동안 학교에 있는 여러 나무를 보고 자랐고, 그러면서 자연스레 고마움과 애정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마음에서 학교와 관련된 탄생 설화를 쓰기로 마음 먹은 졸업생들은 6학년 1년 동안 담임 강인상 교사와 함께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다. 학교와 마을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 학교 주변 마을의 이장과 주민들을 수시로 만나 설문과 인터뷰를 진행했고, 춘포면사무소를 방문해 지역의 역사에 대한 면담을 하는 등 춘포면 일대 곳곳을 누비는 탐사 활동도 벌였다.

또한 우리나라의 고전 설화 작품 100편의 이야기 구성과 특징에 대해 연구·분석하는 등 탄생 설화를 완성하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마다하지 않았다.

결국 이러한 수고 덕분에 마침내 올해 1월 ‘천서에 내린 아름다운 사랑’이라는 그림책을 완성하게 되었고, 이날 졸업식을 통해 작품의 제작 동기, 과정, 소감 등을 발표하면서 유종의 미를 거두게 됐다.

졸업생들은 “천서 탄생 창작 설화를 통해 우리 마을과 지역에 대해 이해하는 소중한 경험을 했으며, 그 과정에서 우리 학교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면서 애교심과 애향심을 기를 수 있었다”며 “선배와 후배들이 우리가 만든 설화를 좋아해주고 즐겁게 읽어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