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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청, 하이퍼루프 실증단지 구축 적극 나서라
새만금청, 하이퍼루프 실증단지 구축 적극 나서라
  • 전북일보
  • 승인 2019.12.0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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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반영된 새만금 하이퍼루프 실증단지 구축사업에 대해 새만금개발청이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는 것은 뭔가 잘못되어도 한참 잘못됐다. 비행기보다 더 빠른 초고속열차인 하이퍼루프 실증단지 구축사업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제5차 국토종합계획 가운데 전북대도시권 형성을 위한 첨단교통체계 구축 내용 속에 담겨 있다. 즉 새만금과 내륙도시를 연계하는 대도시권 형성을 위한 광역첨단 교통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핵심사업이다.

지난 2009년부터 국가 R&D 기획과제로 하이퍼루프를 개발중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이미 모형 운송체의 튜브 주행실험을 성공시킨 데 이어 지난해에는 하이퍼루프의 핵심장치인 기압튜브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또한 하이퍼루프 시범노선을 구축하는 실증단지로 새만금을 최적지로 꼽았다. 새만금은 내부 개발이 진행 중이기에 큰 제약이 없고 현재 사용하지 않는 방조제 아래 하부도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시범노선을 구축하는 데도 유리하다. 여기에 새만금 재생에너지클러스터가 구축되는 만큼 하이퍼루프에 공급하는 태양광을 연계한 운행 실험도 용이하다.

새만금에 하이퍼루프 실증단지가 구축되면 차세대 첨단기술과 관련된 부품소재 기업들이 새만금 산업단지에 집적화되면서 산단 활성화뿐만 아니라 새만금 관광에도 기폭제가 될 수 있다. 특히 하이퍼루프 실증단지 구축을 통해 새만금이 미래 첨단교통의 중심지로 발돋움할 수 있다.

그런데도 새만금개발청이 지난 3일 열린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새만금 하이퍼루프 설명회 자리에서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내비친 것은 문재인 정부의 국토정책과 배치된다. 정부의 R&D 투자 등 사업 추진 상황을 지켜본 후 판단하겠다는 것은 감이 내 입안에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것과 마찬가지다.

새만금개발청은 지난 2017년 LG화학이 ㈜리튬코리아와 함께 새만금산업단지에 대규모 리튬공장 설립 투자와 함께 전기자동차배터리 공장 신설을 추진했을 때 환경문제를 이유로 거절했었다. 전북이 내친 LG화학은 올해 경북과 손잡고 제2 구미형 일자리사업과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활용하는 규제자유특구까지 정부의 지정을 받아 추진 중이다. 새만금개발청은 LG화학의 전철을 밟아서 안 된다. 문재인 정부가 새만금과 전북 대도약을 위해 선물한 하이퍼루프 실증단지 구축에 발 벗고 나서야 마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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