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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자금은 기업성장의 마중물

자금조달 계획 수립 때 금융기관 차입금 포함 정책자금 활용 검토를

▲ 이태연 중소기업진흥공단 전북본부장
2014년 11월이 지나가고 있다. 이때쯤이면 중소기업들은 올해를 마무리하고 내년 사업계획을 수립하는데 골몰하는 시점이다. 올해 보다는 내년이 더 좋을 것이라는 낙관만은 할 수 없는 경기전망에 계획수립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특히 자금조달 계획에는 고민이 깊어간다

 

끊임없이 목말라 하는 중소기업의 자금난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나, 최근 대한상의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자금조달 경로를 조사한 결과 정책자금 대출 비율은 1.0%로 미미한 것으로 조사 되었다.

 

기업 활동을 하는데 자본으로 운영하는 것이 안정적 기업운영을 하는데 있어 마땅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해 차입을 필요로 하며, 차입하는 경우 기업의 과세소득을 낮추어 세금을 줄이는 효과도 있다. 또한 정책자금을 활용한다면 저리를 통한 이자비용 절감은 물론 장금의 이점을 지니고 있어 중소기업에는 유용한 자금이다.

 

필자는 중소기업이 자금조달 계획 수립 시 금융기관의 차입금을 포함한 정책자금을 활용할 때 검토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차입시기의 문제이다. 대부분의 기업이 유동성 위기가 임박할 때 대출을 받고자 금융기관이나 지원기관의 문을 두드린다. 당연히 어느 정도 유동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와 비교하면 신용위험이 높아져 대출금리 인상과 대출거절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유동성 부족이 임박하기 전 미리 유동성 안전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기업은 신용이 양호할 때 미리 낮은 금리로 정책자금 활용함으로써 유동성 위기에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금은 신용이 좋을 때 미리 대출받아 일정 부분 여유를 가지고 있어야 안정적인 사업운영은 물론 적기에 필요한 금액을 낮은 금리로 조달할 수 있습니다.’ 라는 어느 중소기업 경영자의 말을 새겨야 한다.

 

적절한 차입시기 조정은 자금조달 가능여부를 결정할 수 있고 이자비용 절감을 통해 대출의 선순환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둘째, 이자율 변동위험을 헷지하는 것이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취급하는 정책자금은 채권발행을 통해 조달하고 있고, 대출금리는 채권의 평균 조달금리에 연동하여 기준금리를 정하고 있다. 정책자금은 금리상승기에 경제상황 등을 고려 금리를 조정하기 때문에 금융기관의 대출금과 달리 급격한 금리 인상에 따른 위험을 상당부분 줄일 수 있다. 대기업의 납품단가 인하, 환율하락에 따른 채산성 악화 등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금리변동위험 최소화는 지속가능 경영에 대한 불확실성을 어느 정도 줄여준다고 볼 수 있다.

 

셋째, 정책자금도 융자일변도에서 투자와 융자를 혼합한 성장공유형자금 등 다양한 지원수단을 구비하면서 진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과거 IMF 시기에 부채비율이 높은 중소기업의 퇴출이 줄이은 점을 고려하여 적절한 부채관리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전환사채 인수 방식의 성장공유형 자금 대출을 활용하길 추천한다.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은 대출 초기 저리의 자금을 대출받고 기업공개 가능성이 높아질 경우 전환사채 인수기관에서 전환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함으로써 대출자와 지원기관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자금이다.

 

필자가 근무하는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창업기업부터 성숙기에 있는 기업까지 망라하여 연간 3조 8000억 원 규모로 대출하고 있으며 전북지역의 경우 연간 1500여 억원의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정책자금이 자금조달의 마중물로 활용될 때 중소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뒷받침해 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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