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국무총리 임명 여야 대표 건의 수용 / '호남총리' 기용 기대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예기치 않은 세월호참사, 정윤회 문건 파동, 이완구 국무총리 청문회 파동, 최근 빚어진 성완종 비자금 게이트에 의한 측근들의 비리의혹이 이어져 오면서 국무총리가 사퇴하는 등 국정의 위기로 치닫고 있는 형국이다.
이러한 국정의 위기국면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완구 국무총리 후임으로 호남 총리 기용론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박근혜 정부가 국정운영의 핵심키워드를 내세운 국민대통합과 탕평인사의 실현으로 국민화합을 통한 신뢰회복이 시급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의 호남 총리 거론에 이어 집권당 김무성 대표의 호남총리 임명 제안은 박근혜 대통령의 고유권한이기는 하지만 여야의 공개적 건의가 있었고, 또한 더 이상의 국정표류를 막고 국민신뢰 상실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특단의 조치가 있을 수 있다고 본다,
이완구 국무총리 사임결정으로 후임 국무총리인선이 빠르게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대통령 취임 이후 국정수행 지지도와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의 지지여론이 대구, 경북, 부산, 경남은 물론 전국적으로 하향곡선으로 표출되고 있다.
이러한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의 국민지지여론과 정치적 여건으로 성완종 비자금 게이트 여파로 촉발된 부패정치 청산을 위한 정치개혁의 국민적 요구와 공무원연금개혁 등 공공부분개혁, 노동구조개혁, 금융, 교육 등 4대 부분의 국정과제와 경제 살리기의 민생경제회복의 추동력을 확보할 수 없다.
지금까지의 국정운영시스템과 패턴을 과감하고 혁신적으로 전환시킬 필요가 있다.
그래서 국무총리 인선기준으로 국민적 제안으로 다음과 같은 기준이 필요하다.
첫째.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은 더 이상의 친박, 친이의 갈등을 해소하고 당·정·청 관계에서 소통과 협력 그리고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호남인사의 기용이 필요하다
둘째. 폭넓은 국정 경험과 정무적 감각, 사회 통합적 리더십으로 4대 국정개혁과제와 특히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부패정치청산을 위한 정치개혁을 국민적 합의로 집권여당은 물론 여당까지도 원활하게 소통과 협력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 경륜과 인품을 겸비한 안정감 있는 총리인선 기준이 필요하다.
셋째. 우리 현대사의 산업화와 민주화의 압축적인 역사적 단계에서 노정된 우리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갈등을 지혜롭게 해소하면서 궁극적으로 분단 70년의 남북관계를 진전시킬 수 있는 시대정신과 의식을 보유한 국무총리가 필요하다.
끝으로 박근혜 대통령 정부의 성공적인 국정수행을 위해서 국무총리가 차기당권이나 대권 주자가 아닌 오로지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공유하고 실현하며 국민과 여·야 정당과의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인간적인 신뢰와 신의 그리고 안정감 있는 국무총리가 필요하다고 본다.
작금의 정치적 현실은 매우 엄중하고 위기의 국면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지금 이 시대 과제는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사회, 국민의식이 선진화 단계에 진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 이상 미룰 것도, 주저할 것도 없이 과감하게 개혁하고 도전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위해 이번 국무총리 임명은 여·야 대표의 건의를 받아들여 호남총리의 기용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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