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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 타입과 컨베이어 타입 운전자

▲ 이화선 정읍 고부파출소 경위
현재 우리 운전문화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대표적인 두 가지 사례가 있다.

 

첫째, 마우스 타입의 운전자다. 이는 도로에서 마치 쥐처럼 요리조리, 지그재그로 다니는 운전형태를 말한다. 도로가 혼잡하거나 교통체증이 생기면 부족한 공간을 파고 들어가 끼어들거나 진로변경을 한다.

 

둘째, 컨베이어 타입의 운전자다. 이 유형은 마치 생산라인의 자동 운반 장치에서 제품이 이동하듯 운전을 한다. 컨베이어 타입의 운전자는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진로변경을 하지 않으며 묵묵히 도로의 교통상황에 순응하고 적응한다.

 

뿐만 아니라 컨베이어 타입의 운전자는 마우스 타입의 운전자를 보더라도 짜증을 내거나 소리치는 일이 없다. ‘그저 바쁜 일이 있어서 그럴 것이다’라고 생각한다.

 

실제 도로에는 컨베이어 타입의 운전자가 마우스 타입의 운전자 보다 훨씬 많지만, 마우스 타입이 더 많은 것처럼 느껴진다. 왜냐하면 컨베이어 유형의 운전자는 교통흐름에 역행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눈에 잘 띄지 않지만 마우스 타입의 운전자는 다른 사람을 위협하거나 자극하며 이동하기 때문에 쉽게 다른 사람의 눈에 띄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컨베이어 또는 마우스 타입의 운전은 어디에서 비롯되는 것일까. 물론 주변 상황과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평소 자기 생각이나 생활방식이 축적된 것으로 결국 운전습관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평소 여유로운 운전이나 도로에서 양보를 잘 하지 못하는 또 다른 이유는 현대인의 잠재의식 속에 있는 경쟁의식에서 비롯된 면도 없지 않다. 다른 사람이 나보다 빨리 가면 경쟁사회에서 뒤처지는 것 같아 덩달아 가속페달을 밟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잦은 진로변경이나 꼬리물기를 한다고 해서 더 빨리 갈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특히 주택가나 교차로가 많은 곳에서는 차량의 속도를 줄이고,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 및 어린이 등 교통약자의 안전을 보호해야 하며, 주변의 운전자와 나는 경쟁관계가 아니라 같은 상황을 경험해야 하는 동반자적 관계로 인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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