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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으로 가르치다

강주연 전북극동방송 방송부장
강주연 전북극동방송 방송부장

엄마 게와 아들 게가 길을 가고 있다. “아들아, 옆으로 가지 말고 앞으로 가라!” 아들이 답을 한다. “엄마, 저는 엄마를 따라 가고 있습니다.” 엄마가 가는 대로 옆으로 기는 것, 그것은 아들이 보고 배운 유일한 방법이었다. 앞으로 가지 못하는 엄마 게가 아들 게에게 ‘너는 왜 옆으로 가냐’고 타박을 한다면 누구의 잘못일까.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보이는 대로 배우는 것이 있다. 말하는 방식과 행동, 식성, 취향, 가치관, 서서히 알게 모르게 습득 되는 수많은 것들, 그것은 허용의 범위이며 포용 가능한 생활 습관이 된다. 때로 이는 긍정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지만 반면 나쁜 씨앗이 되어 고질적인 버릇으로 남기도 한다. 그래서 부모는 자녀의 거울이고, 자녀는 그 부모의 열매라고 하는데, 체화된 가르침은 얼마나 고약한지 쉽사리 바뀌지가 않는다.

엄격한 아버지 슬하에 체벌로 눈물 흘리던 아들은 그런 아버지가 되지 않기로 다짐하면서도 어느새 동일한 모습으로 자녀를 대하는 자신을 발견하고 놀랐다는 고백을 듣는다. 상처는 기억으로 남아 행동으로 표출된다. 보고 자라는 것이 이렇게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 결국 삶의 교육이 인성을 사로잡는다.

두뇌교육전문가인 홍양표 박사는 현대 사회 성공하는 자녀의 덕목으로 자신의 서열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어릴 때부터 자신의 위치를 알고, 자신의 역할을 아는 것이 관계를 맺는 힘이 되고, 사회성이 좋은 아이로 만든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서열은 어디에서부터 정해질까? 우리의 삶의 터전, 바로 가정이다. 가정에서부터 가장의 권위가 서고, 장유유서(長幼有序)의 순서로 이어질 때, 불필요한 싸움은 막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모두가 마주 앉은 식탁에서 최고 권위자가 수저를 들 때까지 밥을 먹지 않는 것, 아버지가 퇴근하시면 먼저 반기고 환영해주는 것, 자녀들 앞에서 배우자 험담을 하지 않는 것, 먹는 것은 형이 동생에게 나누어주는 것, 이런 사소한 일상의 행위들이 삶을 가르치는 교육이 되어 성공하는 인품으로 성장하게 한다니 기초 인성 교육이 성화(聖化)의 핵심이었다.

비행기에서 위급 시에는 보호자가 우선 산소마스크를 쓰고 난 다음 아이들을 도우라고 한다. 일반적인 상식으로 어린 아이들이 먼저 보호 받아야 마땅하다 싶어 마스크를 먼저 씌워야 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어른들이 먼저 살아야 위급한 상황에서 이성적인 판단으로 아이들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이다. 어른이 살아야 아이도 산다는 것, 삶을 먼저 살아본 이가 본이 되어야 그것을 표본으로 삼고 나아갈 수 있다는 말이 아닐까.

네덜란드에서 500명의 아이들에게 날씨에 따라 기분이 달라지는지에 대해 설문조사를 했다. 아이들의 절반은 그렇다고 했고, 나머지는 아니라고 했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아이들의 엄마도 동일하게 대답을 했다는 것인데, 결국 날이 좋아 엄마가 기분이 좋으면 아이들도 기분이 좋아졌고, 날이 흐려 엄마가 우울해지면 아이들도 그렇다는 것이었다. 날씨는 우리 마음대로 할 수 없지만 우리 주변의 사람들은 내 선택과 모습으로 바꿔갈 수 있다는 희망을 가르침으로 받는다.

아이들은 부모의 모습을 보며 배우고, 청년은 먼저 어른이 된 이들을 보며 꿈을 꾸고, 세상은 먼저 살아간 이들의 모습으로 기록에 남는다. 우리의 발자취가 누군가에게는 인생을 걷게 하는 이정표가 된다면 지금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야 할까.

가정의 달을 보내며 ‘삶으로 가르치는 것만 남는다’는 진리가 우리 모두에게 책임감으로 전해지길 소망한다.

/강주연 전북극동방송 방송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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