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순택 논설위원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화훼류 재배농가들이 판매량 감소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입학식이나 졸업식, 결혼식 등 각종 행사 취소나 축소 여파로 화훼류 소비가 크게 위축됨에 따라 화훼 판매량이 예년의 50~70% 수준에 머물면서 울상을 짓고 있다.
반면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집합금지 조치 등으로 주로 집 안에서나 실내 활동하는 ‘집콕’ 인구가 늘어나면서 일반인들의 화훼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온라인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보면 코로나사태 이전보다 화훼관련 정보검색량이 배 이상 급증했다. 화훼류를 판매하는 시내 화원에는 일반인들의 발길이 잦아지면서 판매량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지난 5월 가정의 달을 맞아선 카네이션 등 화훼류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반짝 특수를 누리기도 했다.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에서도 화훼나 정원 관련 채널 수와 조회 수가 크게 늘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해 불안이나 우울감에 빠진 사람들에게 화훼류나 반려식물이 인기를 끌고 있다. 아파트에서 생활하는 가정은 베란다 정원을 꾸미고 단독 주택에서 사는 사람들은 마당 정원을 조성해서 힐링 공간으로 애용한다. 이러한 화훼 소비 트랜드에 맞춰 산림청에선 반려 식물 씨앗형 재배꾸러미 2000개를 만들어 배포한다.
화훼류나 개인 정원 조성에 대한 관심이 폭증하면서 자치단체들도 꽃이나 정원을 주제로 한 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대구시가 지역 화훼 재배농가를 돕기 위해 지난달 2년 만에 대대적인 꽃박람회를 개최했고 울산시도 지난달 태화강국가정원에서 생활 속의 정원을 주제로 봄꽃행사를 가졌다. 서울시는 지난해 코로나 사태로 연기된 국제정원박람회를 지난달 비대면·온라인 행사로 열었고 경기도와 구리시는 오는 10월 아홉 번째 경기정원문화박람회를 개최한다.
전주시도 2일부터 6일까지 전주종합경기장과 팔복예술공장, 전주시 양묘장, 노송동 일원에서 전주정원문화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전주종합경기장 행사장에는 쇼룸 형태의 샘플가든이 들어서 정원 식물과 종묘 정원시설물 등을 선보이고 전문작가와 정원사들이 제작한 작품도 전시된다. 코로나로 인해 하루 3~4차례씩 개방하는 온라인 사전예약은 이미 마감됐고 당일 현장 예약만 일부 남아 유튜브를 통해 관람할 수 있다.
아쉬운 점은 천만그루 정원도시를 지향하는 전주시가 정원문화 확산을 위해선 상설 정원 조성이 필요하다. 일과성 이벤트 행사가 아닌 시민들이 언제나 찾고 즐길 수 있는 공간 마련이 필수적이다. 순천만이나 태화강 국가정원 규모는 안될지라도 전주만의 아름다움과 특색을 보여줄 수 있는 도시 정원을 조성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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