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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 국가사업으로

전북도와 군산시가 지역 조선산업의 안정적 생태계 조성을 위해 역점 추진해 온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 구축사업이 터덕이고 있다. 정부 소관부처인 해양수산부의 부정적인 입장으로 인해 아직껏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조차 하지 못한 상태다. 윤석열 대통령의 전북 공약사업인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 구축사업은 2024년부터 2028년까지 국비와 지방비 총 5316억 원을 투입해 군산항 7부두 내에 단지를 조성하고 시험연구센터, 기업 입주공간, 시설·장비 등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관공선과 함정 등 공무·국방의 목적으로 운항되는 특수목적선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는 선진화단지를 통해 군산의 조선산업과 전북경제를 활성화시키고 나아가 국방력 강화와 국가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현재 글로벌 조선산업은 특수목적 선박을 친환경·첨단 선박으로 전환하는 추세로, 세계적인 탄소중립 기조에 따라 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 정부도 탄소중립 움직임에 맞춰 글로벌 친환경 해운시장 점유율을 높이기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최근 ‘국제해운 탈탄소화 추진전략‘을 마련했고,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에서 이를 심의·확정했다. 국적선사 보유 선박을 저탄소·무탄소 친환경 연료선박으로 전환해 국제 규제에 대응하고, 2050 탄소중립 시대에 대비하여 해운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해양수산부가 의욕적으로 내놓은 ‘국제해운 탈탄소화 추진전략’은 대통령 공약사업인   ‘군산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 구축 사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번 정부 발표는 외항선에 집중돼 있지만, 국제해사기구 환경규제 강화로 인해 친환경 선박 전환은 관공선 등 특수목적선에도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이다.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는 정부의 친환경 선박 전환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해군·해경 함정의 정비와 성능 개량을 통해 국방력 강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시 주목받는다. 특히 조선·해운업에 나타나고 있는 세계적인 탄소중립 흐름에 대응해 국내 인프라를 확보할 수 있는 사업이다. 해양수산부가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대규모 국가사업으로 추진해야 마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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