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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글로컬 대학 사업 ‘내부 갈등’ 해소 과제

전북지역 대학 18곳 학교 간 또는 학과 통폐합 등 선택 기로
일부 교수들 “일방적 결정” 반발⋯교육부 “지속적 의견 수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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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교육부가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와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한다는 취지로 과감한 혁신 조건을 내세우며 지난달 ‘글로컬대학30 추진방안’을 발표한 가운데, 정책 시행 과정에서 정부의 차등적 금전 지원으로 대학 간 격차가 더욱 심해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일부 대학의 경우 제대로 된 내부 구성원 의견수렴 없이 학교 간 또는 학과 통폐합 등이 진행되고 있다는 불만이 표출되는 등 후유증도 우려되고 있다.

지난달 18일 교육부는 정부 공모사업인 ‘글로컬대학30’을 발표하고 본격적인 공모 일정에 돌입했다.

구체적으로는 혁신적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담대한 비전을 보여주는 비수도권 대학 30곳을 선정해 매년 200억 원, 5년간 1000억 원을 지원하겠다는 내용이다. 사업 첫 해 2~3개월 동안 대학 1곳 당 50억 원을 지원하고 2년 차에는 100억원씩 지원한다.

오는 31일까지 참가 희망 각 대학들이 예비지정 신청서를 교육부에 제출하면 6월 중 15개교 내외의 예비지정 대학을 발표, 9월 초까지 본 지정 실행계획서 접수 후 9월 말 최종 본지정 결과가 발표된다.

글로컬대학30 사업에 참여 가능한 도내 대학은 전북대학교를 비롯한 군산대학교, 전주교대 등 18개 대학이다.

이들 대학은 현재 예비지정 신청을 위한 전략들을 수립하고 있다.

문제는 글로컬대학30 사업에 선정되기 위해서는 정부가 제시한 가이드라인에 맞춰야 하는데 이 결정에 대한 내부 반발이 만만치 않다는 점이다.

대학들이 정부로부터 지원받기 위해서는 ‘학과 간 통폐합’ 또는 ‘학교 간 통폐합’, ‘외국인 학생 유치’ 등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이중 학과 통폐합, 학교 통폐합의 경우 내부 구성원의 숙의 과정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면서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도내 한 대학의 경우 학과 통폐합 방식을 채택해 사업에 지원하려 했으나 일부 교수들이 “대학 측의 일방적인 결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또 다른 대학 역시 학교 통폐합 등을 골자로 내부 논의를 진행했지만 타 대학으로 흡수될 수 있다는 우려와 사실상 교수 구조조정이 된다는 주장을 펼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밖에도 재정 규모가 약한 대학의 경우 정부의 지원금을 받기가 사실상 불가능해 대학 간 빈부격차가 더욱 극심해질 수 있다는 목소리도 있다.  

이에 각 대학은 관련 TF팀 등을 만들어 내부 의견 조율 등 진화에 나서고 있지만 구성원 간 입장이 첨예해 갈등이 장기화될 가능성도 있다.

물론 일각에서는 정부의 이 같은 정책에 대해 "과거 부실대학으로 폐교된 서남대학교처럼 이번 기회로 경영이 부실한 대학을 정리할 수 있다"는 긍정의 목소리도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순기능을 살리기 위해서는 충분한 내부 공감이 전제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오히려 정부가 ‘돈’으로 대학의 존폐를 결정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는 의견도 개진된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그간 글로컬대학30 추진을 위해 찾아가는 온오프라인 공청회 및 국공립대총장협의회 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진행해 왔다”며 “지속적으로 사업의 취지 및 궁금한 사항 등에 대해 설명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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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컬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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