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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0교시’ 논란과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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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일과를 시작하는 소중한 시간,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등교 후 1교시 정규수업 전의 시간을 말하는 ‘0교시’는 오랫동안 논란의 대상이었다. 학교에서 이 황금 같은 시간을 학생들에게 온전히 맡겨두려 하지 않아서다. 2000년대 초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학교에서 학력신장과 입시대비 등을 명분으로 0교시에 영어듣기, 주요 교과 보충수업, 강제 자율학습 등을 실시했다. 고교생들은 여기에 방과 후 보충수업과 야간 자율학습까지 겹쳐 그야말로 하루 종일 교실 책상에 묶여 있어야 했다. 그런데도 반발하는 학부모는 거의 없었다. ‘학력신장을 위한 학교 측의 적극적인 지도·관리’ 라고 생각해 오히려 이를 강제하지 않는 학교를 백안시했다. 학생들이 책상 앞에만 앉아있으면 성적이 향상돼 진학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강제 0교시를 고착시킨 것이다.

불규칙한 식사와 수면 부족 등 성장기 청소년 건강에 미칠 악영향이 뻔히 보이는 이 기형적인 학교 일과표는 지속될 수 없었다. 아침식사를 거르는 아동·청소년이 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발표되면서 ‘아침밥 먹기 캠페인’이 벌어졌다. 사회적 반향은 컸다. 그리고 아침 결식의 원인으로 너무 이른 등교시간이 지목됐다. 같은 시기 학생인권이 강조되면서 2010년대 중반 이후 0교시 수업과 강제 야간자율학습은 대부분 사라졌다. 특히 2014년에는 경기도교육청이 ‘초·중·고교  9시 등교’ 정책을 강단 있게 밀어붙이면서 큰 울림을 만들어냈다. 전국적으로 등교 시간 늦추기 열풍이 이어진 것이다. 하지만 0교시 논란을 아예 차단한 이 정책은 지난해 경기도교육감이 바뀌면서 폐지되고, 등교시간은 학교 자율에 맡겨졌다.

또 올 들어서는 광주 등 일부 지역 고교에서 다시 0교시 수업이 부활되면서 논란이다. 해당 지역 교육청이 0교시와 야간자율학습을 금지한 기존 지침을 폐지하거나 지도·관리에 손을 놓으면서 각 고교가 0교시 수업과 야간자율학습을 속속 시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0교시를 완전히 다른 방향에서 활용하고 있는 이색 정책이 눈길을 끈다. ‘아침 운동 활성화’ 프로젝트다. 서울시교육청에 이어 최근 전북교육청에서도 정책적 지원 계획을 밝혔다. 아침 체육활동이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뇌파 향상으로 집중력이 높아지면서 학력 신장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됐다. 실제 미국 일리노이주 네이퍼빌의 한 고교에서 0교시에 전교생이 1.6km 달리기를 하는 체육수업을 한 결과 학생들이 놀라운 학업 성취력을 보여 운동이 학습능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는 ‘네이퍼빌의 혁명’으로까지 불리며 전 세계에 알려져 있다.

아침 운동은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사회성 강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한창 자라나는 아동·청소년들이 운동으로 건강한 하루를 열도록 하는 데 아침 시간을 활용한다면 오랜 ‘0교시 논란’은 사라지지 않을까.

/ 김종표 논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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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교시 #변화 #아침 운동 #전북교육청
김종표 kimjp@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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