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삼라만상은 태어날 때 사명(使命)과 맡겨진 책무를 안고 태어났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많은 사물들이 사명을 완수하기 위하여, 나름대로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본다. 식물 중 꽃나무는 꽃을 피워 인간에게 즐거움과 희망을 안겨주고, 채소는 씨앗으로부터 싹을 틔워서 인간이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자라서 맛있는 반찬거리를 제공해 준다. 또 나무는 종류대로 자라나서 산사태를 막아주기도 하고, 멋진 숲을 조성해 풍광을 만들어 주기도 한다. 가지와 잎사귀가 많은 나무는 무더운 여름철 강한 햇빛을 막아줌과 동시에 그늘을 만들어 우리 인간이 쉬어가도록 해주고 또한 위를 보고 쭉쭉 뻗어나간 나무는, 낙락장송으로 자라서 건축자재로 인간에게 제공하는 등 소임을 다하고 있다고 본다. 이밖에 동물도 마찬가지로 소, 돼지, 닭 등 가축은 자라서 맛있는 고기로 보답하는 등 인류에게 이바지하고 있다.
만물의 영장인 우리 인간도 예외가 아니다. 부모는 자식의 본(本) 으로, 자기 자신을 돌보지 않고 오로지 자식을 위하여 희생정신을 발휘하여, 자식에 대한 양육과 인성, 품성을 길러 훌륭한 인격자를 길러야 하는 부모답게, 자식은 부모로부터 태어나 성장하여서는 부모를 봉양하면서 효도하여야 하는 자식답게 행동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스승과 제자를 살펴볼 때, 옛날에는 스승의 위상을 높이기 위하여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고 하였고, 스승은 제자의 본으로 제자에게 지식과 지혜를 길러주어야 하는 막중한 사명을 안고 있는 스승답게, 제자는 스승의 가르침을 온전히 이어 받았음으로 스승의 은혜를 잊지 않고, 존경하는 제자답게 행동해야 한다. 또 군인은 국가의 간성으로, 국방의 책무에 신명을 다 바칠 수 있는 군인정신이 투철한 군인답게, 경찰은 국가의 치안 책임의 사명을 다하는 경찰관답게 , 공무원은 국가에 대한 봉사자로서국민의 공복임을 항상 염두에 두고 공정한 업무처리와 시민을 위하는 위민정신이 투철한 공무원답게 행동해야 한다. 친구 간에는 서로 믿음이 있어야 하고 우정을 제일로 생각하는 친구답게, 회사원은 회사를 우선 생각하고 애사정신이 투철한 회사원답게, 정치인은 오로지 국가와 국민을 위해 온몸을 바칠 수 있는 봉사정신이 투철한 정치인답게 행동해야 한다. 이외에도 수많은 직책에 따라서, 일탈 없이 사명을 다하여야 한다. 앞에서 사명과 책무란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 쉽게 말하면 각자는 제 구실(口實)을 다하여야 하고, 만일 제 구실(값)을 다하지 못할 땐, 예로부터 관행에 따라, 제재와 '왕따'를 당하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런데 요 근래 일부이긴 하지만, 국가를 위하고, 국민에게 봉사해야 하는 정치인들이 정치인답지 않게, 사리사욕에 사로잡혀, 사회를 부정부패로 물들게 하는 잘못을 저질러 뭇 정치인들을 욕되게 하고 국민을 불안하게 하는 것에 대하여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개탄스러운 사태가 발생 히는 원인은 정치인이 본연의 책무를 버리고, 정치인답지 않게 행동을 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아무쪼록 2024년 갑진년 새해부터는 우리 모두가 부모답게, 자식답게, 스승답게, 제자답게, 공무원답게, 정치인답게 행동하여, 안전하고 평화롭고 행복한 사회가 이루어지길 기대해본다.
/조현건 전 전북지방병무청장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