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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기고

애향심으로 전북의 희망을 살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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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영하 전 국토해양부 고위공무원∙해양학 박사

바다를 지배하는 자가 세계를 지배한다고 했다. 해양영토와 자원을 선점하고, 해상무역을 주도해야 한다는 의미다. 뉴욕, 상해, 동경등 세계적인 대도시도 해상교역과 항만산업을 통해서 발전하였다. 다행이 우리나라는 1976년도에 해운항만청을 신설하여 ’해운입국‘ 기치를 내걸고 조선산업과 해운회사를 집중육성하였으며, 항만개발과 국제물류기업 유치정책들을 과감하게 추진하여 오늘날 세계 일류의 해운강국이 되었다.

해양에 관한 나라 일을 하게 되면서부터 늘 ’전북의 희망인 군산항과 새만금‘을 통한 고향발전을 소망해 왔었다. 평택항만청장을 거쳐 드디어 군산항만청장으로 부임하면서 바로 군산시장과 도부지사, 중앙행정기관장들간에 호흡을 맞추고 협력발전방안을 모색하였다. 현대조선소에 부두1선석과 항만부지 사용허가를 시작으로 군산과 중국석도간 카훼리 취항, 컨테이너선사 유치, 서해남부권 수요에 충족하기 위한 자동차 및 석탄부두 민자유치를 과감하게 추진하였다. 보람도 컸고 고향에서 인정을 받으니 더 신바람 나게 일했었다. 이후 국토해양부에서 잠시 항공정책 일을 맡았을 때는, 새만금을 우리나라 수상비행기산업 메카로 만들면 좋겠다는 구상을 갖고 뉴질랜드와 호주를 직접 찾아가서 배우고 온 경험이 있었다. 지역주민들은 수상비행기 연관산업과 관광레저업에 종사하면서 아주 잘 살고 있었다. 은퇴후에 돌이켜 보니, 좋은정책을 계속 모니터링하면서 성사시키지 못한 후회와 사람이 바뀌면 중단되는 공직사회의 폐단이 안타깝기만 하다.

지난 가을여행때 새만금 전망대에서 느낀점을 소개해 본다. 김제시쪽에 건설중에 있는 컨테이너부두도 군산과 김제시가 관할권 다툼만 하다가 부두가 준공된 후에서야 항만명칭부터 운영주체 선정, 화물과 선사유치, 배후물류단지 조성문제등을 해결하느라 시간만 낭비할 것이 불보듯 뻔했다. 취항하는 항공기가 없어서 무안하기만 하는 무안공항도 공항개발 초기단계부터 항로개설, 항공사 유치등 공항 활성화정책들이 동시에 추진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항만, 공항, 새만금개발사업이든 반드시 건설과 운영, 활용정책을 동시에 추진하면서 그때 그때 노정된 문제점들은 바로 해결해 나가야만 하고, 시대변화에 맞추어 사업계획을 신속하게 수정보완해 나가야만 한다. 국가해양과 항공정책을 기획하고 직접 수행해 본 경험에서 얻은 지식이고 조언이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전북도에서는 새만금의 단계적 활용계획을 주도적으로 수립하고, 중앙부처와 협의해서 과감한 민자유치와 전폭적인 금융지원정책들을 추진하기 바란다. 또 조속히 새만금항으로 명명하고, 지방항만공사를 설립해서 선사와 국제물류기업 유치, 최상의 운영인프라 구축등 활성화 대책도 강구해 나갔으면 한다. 새만금을 자세히 보면, 미인이 중국을 향해 미소를 짓고 있는 형상이다. 특히, 중국인들은 바다와 섬을 좋아하므로 천혜의 절경 고군산군도와 웅장한 새만금에서 쉽게 창업도 하도록 하고, 해양레포츠도 즐기게 하는 놀이터로 만들어 주었으면 한다. 지금부터 우선 전북인들이 군산항과 새만금에 더 관심을 갖게 하고, 애향심을 끌어내고 힘을 모아서 발전시키길 소망한다. 전북의 오피니언 리더들과 기업가, 공직자, 문화체육예술인 모두의 시대적 소명이다. 

/류영하 전 국토해양부 고위공무원∙해양학 박사

△류영하 전 국토해양부 고위공무원은 장수 출신으로 해양학 박사이며 한국항로표지기술원 이사장, 팬스타그룹 상임고문 등을 역임했고 현재 대한민국해양연맹 부총재, 시인·수필가로 활동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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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영하 #타향에서 #새만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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