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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시대, 전주 B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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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퇴근 30분 시대’를 향해⋯. 전주시와 정부가 대중교통체계 혁신방안을 각각 발표했다. 전주시는 ‘BRT(간선급행버스체계)’ 신설, 정부는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확장 계획이다.

전주시는 올해 ‘도로 위의 지하철’로 불리는 ‘BRT’를 착공한다. BRT는 도심과 외곽을 잇는 주요 간선도로 중앙에 정류장과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해 급행버스를 운행하는 대중교통 시스템이다. 도착정보시스템과 버스우선 신호체계·환승터미널 등 지하철 시스템의 장점을 갖춰 버스의 정시성과 신속성을 높일 수 있다. 전주시는 새해 BRT 등 혁신적인 대중교통 운영체계 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2025년까지 1단계로 기린대로 10.6km 구간에 BRT를 구축하겠다는 게 골자다. 예정대로 사업이 진행된다면 전주도 오는 2025년 말이면 ‘BRT 시대’를 열게 된다.

전주시가 BRT 계획을 발표하던 날, 정부는 ‘전국 GTX 시대’ 구상을 공식화했다. 현재 추진 중인 GTX-A·B·C 노선을 예정대로 착공·개통하고, 노선을 충청권과 강원권으로 연장한다는 것이다.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를 열고, 이후 충청·강원권 1시간 연결을 통해 ‘광역경제생활권’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또 수도권과 지방의 교통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지방 4개 대도시권에도 GTX와 같은 수준의 광역급행철도(x-TX)를 도입하겠다고 했다. 다만 지방 광역급행철도는 민간투자 사업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어서 난항이 예상된다. GTX 확장은 수도권의 공간적 범위를 다시 넓혀놓을 게 뻔하다. 수도권 블랙홀을 더 키워 지방소멸을 부추길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도 있다.

그나마 전북은 GTX 확장 계획에 끼워 맞춰 발표된 지방 광역급행철도사업에서도 철저하게 소외됐다. 윤석열 대통령이 “교통격차를 해소해 국민 삶의 질을 높이겠다”고 강조했지만 격차는 더 커지게 생겼다. 전북에서 그나마 새로운 교통체계로 눈길을 모은 게 전주시가 밝힌 BRT다. 전주시민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지만 이미 20년 전에 국내에 도입돼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도시와 광주·대전·세종·부산 등 대도시에서 진작 시행하고 있는 교통체계다. 그렇다고 BRT에 장밋빛 전망만 있는 것은 아니다. BRT 도입의 목적인 대중교통(버스) 이용률을 높이지 못한다면 시민에게 불편만 안기는 애물단지로 전락할 수 있다. 도심 간선도로의 2~3개 차로를 버스에게 내주어야 하는 만큼 축소된 도로 및 횡단보도를 이용해야 하는 승용차와 택시, 보행자에게 불편을 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교통은 의식주만큼이나 중요한 서민 생활의 핵심 요소다. 공교롭게 GTX와 전주 BRT사업 계획이 같은 날 발표되면서 비교 대상이 됐다. 오랜 준비 끝에 올해 첫발을 내딛는 전주 BRT가 뒤쳐진 전북 교통의 현주소를 대변하는 것 같아 씁쓸하다.

/ 김종표 논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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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 BRT #GTX 시대 #교통체계
김종표 kimjp@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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