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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시, ‘쓰레기 수거체계’ 재정비하라

지난달부터 시행된 전주시의 새로운 쓰레기 수거체계가 여전히 정착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추석 명절에도 시민 민원이 잇따랐다. 연휴 기간인 17일과 18일, 쓰레기 수거 업무가 중단되면서 시민들은 넘쳐나는 음식물 쓰레기로 악취에 시달려야 했다. 명절 연휴 쓰레기 배출량이 평상시보다 크게 늘어난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해할 수 없는 청소행정이다. 전주시는 추석 연휴 청소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상황실 운영 등 청소 종합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대책들은 연휴가 시작되면서 대부분 종료됐고, 그나마 추진된 대책도 한옥마을과 고사동 영화의 거리 등 관광지 위주로 진행돼 시민들이 체감하기 어려웠다.

앞서 전주시는 지난달부터 쓰레기 수거 체계를 ‘전면 권역별 책임제’로 변경했다.  지역 전체를 12개 권역(대행 8개, 직영 4개)으로 나눠 각 권역별 담당업체 책임하에 권역 내 청소와 모든 성상 쓰레기를 수거하는 방식이다. 한 개의 동은 한 개의 업체가 쓰레기를 책임 수거해 특정 지역 수거업체 파악 및 책임소재가 명확해진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런데 새로운 수거 방식을 시행한 지 거의 두 달이 지났는데도 시민들의 불만과 민원이 끊이지 않는다. 수거방식 변경 이후 하루 평균 600건 이상의 민원이 접수되고 있고, 대부분의 민원은 직영 권역에서 들어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혼란의 원인은 지자체의 준비 부족에 있다. 직영 권역의 환경관리원들이 새로운 체계에 적응하는 데 충분한 시간이 필요한데도 이에 따른 적절한 대책을 수립하지 못한 것이다. 새로운 쓰레기 수거체계를 시행하기 전에 사전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예측하고 보완대책을 세웠어야 했다.

전주에서는 최근 수년간 종합리사이클링타운 운영 문제와 맞물려 쓰레기 대란이 해마다 반복되면서 시민들의 원성이 그치지 않았다. 다행히 최근 전주시와 정당, 노동계가  종합리사이클링타운 운영 정상화에 합의하면서 걱정을 덜 수 있었다. 그런데 또 다른 문제로 시민들의 쓰레기 민원이 이어지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 우선 전주시민들이 겪고 있는 지금의 불편과 혼선이 예견된 초기 시행착오인지, 아니면 예상치 못한 구조적인 문제점인지 명확하게 가려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수거방식에 문제점이 발견된다면 서둘러 보완대책을 마련해 시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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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기 #수거체계 #전주시 #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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