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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목포 서해안철도’ 조기 건설하라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의 중심이 도로에서 철도로 바뀐 지 오래다. 철도 중심의 지속가능한 국가교통망을 확충해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물류경쟁력을 강화하자는 취지다. 이후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GTX)를 비롯해 광역 철도망이 속속 확충됐다. ‘동해안 철도시대’를 열게 될 ‘삼척~포항 고속철도’도 연말 완공돼 내년 1월부터는 강릉에서 부산까지 철도가 달린다. 서해안철도는 지난달 초 서해선(홍성~서화성)과 장항선(신창~홍성), 포승-평택선(안중~평택) 등 3개 구간 노선이 동시에 개통됐다. 이런 가운데서도 호남권 서해안 도시들은 철저히 소외됐다.

그런데도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서해안 철도시대가 활짝 열렸다’고 홍보했다. 이해할 수 없다. 대한민국 서해안이 수도권과 충청권밖에 없단 말인가. 경기도 고양 대곡역에서 시작되는 서해안철도는 지금 충청권까지 이어졌다. 군산~목포 구간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서 추가 검토사업에 반영됐을 뿐 아직까지 최종 확정이 미뤄진 상태다.

철도 오지로 전락한 호남 서해안권 지자체들이 철도망 구축을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군산과 고창·부안·함평·영광 등 호남 서해안권 5개 지자체장들이 지난달 22일 고창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해안철도 국가계획 반영’을 요구했다. 국토의 서부권을 남북으로 잇는 간선철도를 완성하기 위해 호남권 지자체들이 공조에 나선 것이다. 이들 5개 시·군은 내년 1월까지 주민 서명운동을 추진한 뒤 국토교통부와 국회에 서명부를 전달할 계획이다. 주민들의 열망도 뜨겁다. 고창군에서는 일주일만에 서명 참여인원이 1만명을 넘었다. 수도권과 충청권에 비해 일방적인 차별을 당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민들의 울분이 터져나온 것이다.

호남권 서해안 철도망 구축은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서해안 철도망이 허리에서 끊겼다. 이를 연결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당위성과 필요성을 굳이 나열하지 않아도 될 만큼 의문의 여지가 없는 사업이다. 국가계획에 반영하고, 즉각 공사에 착수해서 조기에 개통해야 한다. 우선 정부가 내년 하반기에 확정·고시할 예정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년)’에 호남권 서해안철도(군산~목포) 건설 사업을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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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안철도 #호남권 #국가계획 #균형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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