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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기고

대입지원의 실용성, 센터장의 간판 인사 속내는 버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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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영주 전 군산동고등학교 교장

다양한 교육정책의 추진에도 불구하고 학생과 학부모의 관심은 예나 지금이나 오직 대학입시에 있다. 그런 이유로 진로진학센터 구축은 대단한 호응을 얻는다. 이는 대입지원의 활성화와 실용적 효과에 대한 도민의 기대를 뜻한다.

학교교육은 고교에서 마무리된다. 다음은 취업과 대학의 영역이므로 고교 교육은 벗어난다. 그러나 그것이 시간적으로 고교를 벗어난다 해도 내용적으로는 고교 과정 내에 있음을 중요하게 인지해야 한다. 취업과 진학으로 잘 넘겨주는 역할을 고등학교가 충실히 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대입지원은 학교교육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마지막 코스가 된다. 

교육적 활동은 흔히 결과보다는 과정에 더 큰 의미를 두기도 하지만, 대입지원은 반드시 결과를 얻어야 하는 특수함이 있다. 과정이 화려해도 결과가 미약하면 그 가치는 전혀 인정받지 못한다. 오히려 그 과정의 효용성을 검토하여 바로잡아야 할 것으로 논의된다. 

보통 대입상담이라면 원서지원 전략을 먼저 떠올린다. 매우 예민한 순간의 판단으로 원하는 대학을 거머쥘 수 있는 순간의 중요성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원서전략의 중요함은 두 말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이는 폭이 좁고, 객관적 자료에 의하지만 요행성이 있다. 게다가 가능한 성적이 있고서야 그 요행적 판단도 신뢰와 가능성을 얻는다. 성적이 안 돼서 원서전략에 어려움이 있다면 고무적이었던 그 전략의 가치는 무산되고 만다. 성적은 길게 쌓아가는 것이고, 그것을 꾸준히 이끌어 주는 것은 원서전략이 아닌 근원적 대입전략이다.  

진로진학센터가 이 근원적 대입전략을 제대로 수행하도록 하려면 무엇보다도 실용성의 관점에서 센터장을 기용해야 한다. 대학을 보내는 입장과는 동떨어진 외부의 특정한 역할에서 화려하게 활동한 사람은 광고성 현혹은 있어도 정작 우리 지역과 아이들에게 필요한 방향의 경험이 없다. 게다가 전직자라면, 매년 달라지는 대입 판도에서 진학 감각과 현장의 판단이 약화된 상태이므로 간판의 역할조차도 제대로 하지 못한다. 진학으로 부대껴 수도권과 지역 학교의 대입 판도를 인지하고 아이들의 대입 현실을 꼼꼼히 알고 있는 우리 지역의 생생한 입시전문가를 활용하는 것이 진정 내실을 다지는 길이다.

센터는 대교협이나 입시업체, 타 시도의 개괄적인 입시자료에만 의존하지 말고 우리 지역 아이들의 전형 특성과 현상적 추이에 대한 데이터를 함께 적용하도록 해야 한다. 이제부터라도 우리 아이들만의 지원 전형 분석, 합불사례 (합격·불합격 사례)에 대한 추이, 전형별 지역 편차, 불합격에 관한 특성과 원인 등, 전북 기반의 디테일한 대입 데이터를 만들어 전국 자료와 함께 대입지원에 적용해야 한다. 교과나 학종 전형 (학생부종합 전형)에 대한 입체적인 해석, 고교학점제에 따른 전략적 과목 선택, 수능의 계산된 선택과목 활용까지 맞춤형 대입상담을 학년별로 적용한 후 원서전략으로 최종 마무리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가장 내실 있는 실용적 대입전략이다. 이 전략 수행은 우리 지역 입시전문가와 함께 할 때 효과가 극대화될 것임은 명백하다. 

센터 구축에 현란한 전시 효과의 어긋난 뜻을 담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면 깊고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타당한 인적 자원과 전북의 면밀한 데이터 운용을 진지하고 섬세하게 적용해야 한다. 아이들의 꿈과 희망의 실현에 가장 큰 무게를 가진 진로진학 지원이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운용으로 그 실용적 가치를 충분히 확보하기 바란다. 

송영주 전 군산동고등학교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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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지원 #실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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