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히 지역산이라는 상표만 붙여서 판다고 로컬푸드가 아니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서로를 믿고 확인하는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먹거리를 통해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으로 교류하고 돈독히 연대를 가져야만 진정한 로컬푸드가 된다. 그런점에서 학교·유치원·회사 등 단체급식 현장에서 지역산 식재료가 얼마나 쓰이는지 여부는 매우 중요하다. 단순히 지역 먹거리 애용을 통해 주민들의 소득증대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 하지만 전북 지역 학교급식 현장에서는 이런저런 이유로 지역산 먹거리 공급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있다. 예를들면 가격 경쟁력이나 로컬푸드에 대한 세밀한 정보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지난 23일 전북바이오융합산업진흥원에서 열린 '제2기 전북특별자치도 영양교사·영양사 협의회'에서는 학교급식에 신선하고 안전한 지역산 먹거리 공급을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다양한 제안이 있었다. 도내 일선 학교에서 근무하는 영양교사와 영양사 등은 이날 공산품 단가 산정 과정에서 지나치게 많은 시간이 소요돼 발생하는 문제점을 지적했다. 공산품 단가 확정까지 2주 가까이 걸리고 더욱이 사진이나 규격 정보가 없어 실제 납품된 품목이 학교 현장 상황과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지역산 가공품의 경우 품목별 정보가 부족하고 시군 간 공급 가능 품목의 편차가 커 결과적으로 외면 당하기 쉬운게 엄연한 현실이다. 샘플 시식조차 없이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현행 시스템은 누가 보더라도 문제가 있다. 사실 학교급식은 학생 건강과 직결된 매우 중요한 문제다. 지역 먹거리 유통 확대는 단순히 애향심에만 호소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일선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제때 수렴해 생산, 공급, 유통 과정에서 반영하는게 급선무다. 농산물, 축산물과 농림가공식품 등을 지역산으로 충당한다면 이는 도내 농가 소득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문제는 학생이나 교직원들의 욕구도 일정 부분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상생은 생산자뿐 아니라 소비자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지역먹거리의 관내 선순환 효과는 생각보다 더 크다. 계절적 요인이 강하게 작용하는 특성상 지역 신선식품을 잘만 이용하면 생산자, 소비자 모두에게 상생의 길이 분명히 있다. 학교급식에 지역산 먹거리를 확대하자는데 반대하는 이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결론은 시스템을 정밀하게 잘 운용해야만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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