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건설시장이 외지업체들의 배만 불리는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전북에서 발주되는 각종 공사에 지역업체는 겨우 쥐꼬리만큼 지분을 따내는데 급급할뿐 정작 굵직한 프로젝트는 굴지의 외지업체들이 독식하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자치단체나 지방의회가 여러가지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나 실제 건설현장에서는 개선의 정도가 미미한 실정이다. 이런 상황속에서 최근 지역업체 공사 참여 확대를 위해 전북도와 도의회가 관련 조례를 제정할 방침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전북특별자치도가 민간공사에 지역업체 공동시공 참여나 하도급 50%이상 계약시 용적률 인센티브를 주는 조례안 마련을 추진중인데 잘만하면 지역건설사들의 수주금액 증가로 이어질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그런데 중요한 것은 지역업체 참여폭 확대를 위해서는 법적, 제도적 장치의 마련 못지않게 일선 행정기관이나 도내 건설업계에서 비상한 관심을 갖고 일련의 상황을 계속 예의주시해야 한다는 거다. 지역 건설업체들이 처한 상황은 결코 녹록치 않다. 경기침체의 지속, 원자재 가격 상승, 고용불안 등에 직면해 있어 영업환경은 숨을 쉬기조차 어려운 분위기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해법은 크고작은 인센티브를 통해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사실 지방화 시대를 맞아 지역업체와의 상생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과제다. 상생과 협업이 없이는 외지업체들도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기 어렵다는 뜻이다. 지역경제를 육성하고 기업 경쟁력을 높이자는 공감대가 형성된지는 오래다. 국토부가 발표한 전북지역 1분기 건설공사 계약액은 3조 1000억 원으로 지난 해 같은 기간 2조 5000억 원보다 19.3%P나 증가했으나 전북에 본사를 둔 건설업체들의 계약액은 1조6000억 원으로 지난 해 같은 기간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에서 추진되는 건설공사의 절반 가까이 외지 업체가 차지하고 있다는 얘기다. 전북에 본사를 둔 종합 건설사는 1000여개가 넘고 있는데 도내에 진출한 외지 대형업체 10여개사가 거의 절반을 점유하고 있다. 가장 문제가 되는게 바로 대형 아파트 건설공사 같은 민간공사다. 지역업체와 공동도급은 언감생심이고, 지역자재 사용이나 하도급 조차 어려워 외지 대형업체들이 독식하는 구조다. 상생없는 독식은 오래가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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