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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수급 정책, 지역 실정 맞게 조절 가능해야”
“교원 수급 정책, 지역 실정 맞게 조절 가능해야”
  • 김보현
  • 승인 2019.10.07 19:4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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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질 상승 위해 초등 교사 수 확대 요구에도
전북 등 초등 교사 임용 적체, ‘교원 감축’도 거론
전체 교사 줄 듯 한데 비교과 교사는 학교별 채용 예정
“지역 우선 수요 맞게 교원 채용, 교육 재정 늘어야”

전국적으로 초등 교사의 임용 적체가 심해 교육당국의 교원 수급 정책이 재논의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한정된 교원·재정 규모에서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정·분리됐던 초등 교사·초등 비교과 교사 등 교원 선발인원 산정이 탄력적으로 운영돼야 한다는 의견이 학교 현장에서 나온다. 나아가 지역별 교육 환경·특성이 다른 데다 지방자치·교육분권이 강조되는 만큼 적재적소에 필요한 교원을 배치할 수 있도록 각 시·도 교육청에 정원 내 교사 구분·직위별 조정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3일 전북교육청·교육부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초등 교사 임용시험에 합격하고도 발령을 받지 못한 대기 인원이 2000여 명에 달한다.

전북에서만 현재 발령 대기 중인 초등 임용 합격자는 134명이다. 올초 발령 대기자 233명 중 다행히 올해 임용되지 못하면 합격 무효 위기에 처하는 2017년도 합격자 60명 등은 올 상반기에 발령 났지만, 2018년 일부 합격자(38명)와 올해 합격자 전체(군입대자 9명 제외한 96명)는 여전히 대기 중이다.

전북 초등교사들은 “임용 적체로 인한 불안정성을 막고, 교육 혁신과 질을 높이기 위해 학급당 학생수를 낮추고 담임·수업 교사 확보가 시급하다”고 입을 모은다.

그러나 기획재정부는 학령 인구 감소에 따른 교원 감축을 정책 과제로 발표했다. 교육부는 초등 교사 채용 외에도 일자리 확보·교육 질 향상 등을 이유로 초등학교 비교과교사 채용에도 힘쓰고 있다. 상담·보건·사서·영양 교사를 모든 학교에 배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 재정은 한정되거나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비교과교사·일반 초등교사 모두 충당하기 힘들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전주 원도심 초등학교 A교장은 “담임·수업을 맡는 교사 확보가 우선적으로 시급하다. 지역별 교육격차가 큰데 개인별 맞춤형 교육을 통해 이를 해소하려면 학습·문화 결손, 가정불화, 다문화 등에 따라 교육을 전담할 수 있는 교사들이 현장에선 더 필요하다”며, “교육부에서 정해져 내려오는 초등교사·비교과 교사 정원이 지역 교육 실정, 우선 순위에 맞게 비율을 어느정도 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당장 산촌 작은 학교에서는 사서보다 다문화 지도 교사가 더 필요한 경우가 있다. 교육부·시도교육청 관계자들이 모이면 지역 특성에 맞게 초등교사·비교과 배치 인원 수 조정 요구 등도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도, “비교과 영역 역시 인력 배치가 돼야할 중요한 분야다. 궁극적으로 교원 정원·재정 확대 논의가 불가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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