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10-22 20:29 (목)
"전주~김천 동서연결철도 타당성 충분"
"전주~김천 동서연결철도 타당성 충분"
  • 천경석
  • 승인 2020.09.23 19:52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부산행 열차 출발역으로" 전북연구원, 건설 필요성 제안
수요 예측 결과 2045년께 하루 약 8300명의 승객 이용
물류수송 등 경제 연대효과·영호남 관광벨트 구상 기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인프라 사업 포함 필요"
새만금·전주~김천 동서연결철도 노선도.
새만금·전주~김천 동서연결철도 노선도.

전북을 부산행 열차 출발역으로 하는 동서연결철도(새만금·전주~김천) 건설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전북연구원(원장 김선기)은 이슈브리핑(231호)에서 동서연결철도 건설을 통해 동서간 교류와 지역 균형 발전으로 전국이 골고루 잘사는 대한민국 실현이 가능하다고 평가했다.

그동안 전주~김천간 철도 노선은 경제적 타당성이 없다는 이유로 20여 년 동안 사업이 멈춰 있었지만, 최근 10여 년 동안 새만금개발과 혁신도시, 산업단지 조성 등으로 충분한 잠재수요를 확보했다는 평가다. 전북연구원이 국가교통DB와 한국교통연구원 등의 자료를 분석해 교통 수요를 예측한 결과, 여객 수요는 2045년께 하루 약 8300명의 승객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됐으며, 이는 현재 운영 중인 중앙선, 충북선, 태백선, 영동선보다 높은 수준으로 집계됐다. 다만, 현재 경제성 분석 결과 B/C(비용 대비 편익)가 0.81로, 향후 서비스의 다양화와 연계프로그램 개발, 민간투자 사업 등을 통해 사업 타당성을 더욱 확보하겠다는 구상이다.

새만금~김천간 철도 개통으로 전북에서 부산행 열차를 탈 수 있게 된다면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과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이 하나로 연결돼 물류수송 등의 경제적 연대효과가 기대되며, 국제공항과 새만금 신항만을 중심으로 대중국 무역기지로서 향후 중국과 일본, 동남아 등 동북아 국가들과의 물류 네트워크 구축 등 서해안권의 글로벌 위상과 역할이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전주 한옥마을, 무주 덕유산 국립공원 등 전북 주요 관광 자원과 영남권을 연계하는 인적·물적 대량수송 수단이 확보됨으로써 영호남 관광벨트 구상과 두 지역 간 교류가 활발해져 동서화합, 영호남 상생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새만금·전주~김천간 철도 구축 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에 포함되는 것이 중요한 시점으로, 상위 계획인 제5차 국토종합계획이 추구하는 철도망 전략과 맞닿아 있는 만큼 반드시 반영돼야 할 시점이라는 평가다.

전북연구원 김상엽 박사는 “정부 주도의 국토정책에서 사회적 가치실현, 형평성, 협력적 경제사회로 정책의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국민편의와 저성장 기조에 맞춰 국토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해야 한다”며 “이러한 패러다임을 뒷받침할 수 있는 동서연결철도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년)’ 인프라 사업에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수 2020-09-24 15:03:46
장수는 도움안되는것 대구로 이어지는것 만들고 있는데 이런 과욕을 부리는 이유가 뭐냐
전주냐?

호남 2020-09-24 14:21:56
전북도청을 익산으로 옮기고, 혁신도시도 익산으로 지정해서 익산을 키우는게 차라리 전북발전에 도움이 된다. 이제 전주는 한계가 왔다. 더이상 발전 가망성 없는 전주를 중심으로 전북을 발전시키려 하지 말자, 너무 전주 중심으로 발전시키려 하다보니 전북이 이렇게 낙후하게 된것이다.

전주는 전북의 자원을 흡수하고 뺏어서 커지고 유지하고 있을 뿐이다.!!

ㅇㅇㅇㅇ 2020-09-24 11:03:07
시속 1500km의 속도를 낸다는 하이퍼루프 모르나? 시골 영감들이라 소식이 늦나? 전주~서울 전주~부산 전주~목포 이제는 전주~런던 전주~알래스카 걸쳐 남미 상파울루 전주~ 남아공화국의 수도까지 단 1일내에 갈수있는~~ 비행기 보다 빠른 하이퍼루프가 곧 전주에서 세계무대로 진출...!!!!!!!
전주의 자랑~~ 500km/h의 느려빠진 기차는 꺼지라~~ 전주가 하이퍼루프로 나가신다.
지방지는 전주~김천 철도같은 느려빠진 교통수단은 전주에선 이젠 필요없다고 선언해라!!~~
시골사람들 개화 쫌 시키라~~

핫바지 2020-09-24 08:02:41
인구 150만 년마다 5-10만씩 유출 대한민국의 개노예 지역. 지역의 중심이 되는 시민단체 언론 학계의 모든 놈년들이 죄다 노빠 문빠로 경상도세력에 절대 비판적일수 없음 오히려 뱀꼬리만도 못한 기득권 유지를 위해 서로 충성을 다 한다는거. GM자동차 문닫고 현대중공업 문닫고 삼성의 수십조 사기쑈로 토공을 뺏어가도 쪽소리도 못내는 개같은 지역이라는거. 누군가는 할복자살이라도 햇어야 했고 신나라도 뿌리고 몸에 불을 질러 항거해야 햇다. 그러나 개같은 지역민답게 찍소리도 못내고 복종모드 그게 이지역의 현주다. 주제를 알거라.

ㅉㅉ 2020-09-23 23:35:04
송하진과 그 일당 그리고 김천지역 정치인들이 자기 치적쌓으려고 만드는거다. 그리고 동서화합은 죽었다 깨어나도 못이뤄진다. 저거 만들어도 전국단위 선거때 서쪽은 파란색, 동쪽은 시뻘건색 이게 반복될거 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