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수정기자(문화부)
공모전이 끝나면 으레 뒷말이 무성하다. 특히 심사의 공정성이 담보되지 못했을때 그 정도는 더하다. 공모전이 예전만큼의 위상을 얻지 못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도내 최고의 역사를 자랑한다는 전북미술대전도 예외가 아니다. 지난 6일 수상작 발표이후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올해 전북미술대전은 ‘이례적’으로 조각부문 특선작을 종합대상으로 선정했다. 그동안의 관례와 운영규정으로 따지면 총 17점이 출품된 조각부문은 종합대상의 후보자격도 얻지 못한다. 50점 이상 출품된 부문에서만 대상을 뽑을 수 있고, 또 대상작품만을 종합대상 후보로 삼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술대전 운영위원회는 “그동안의 대상선정기준이 부문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며 “따라서 올해부터는 작품만 우수하다면 출품규모에 관계없이 종합대상 후보로 추천하기로 합의했다”고 배경을 밝혔다. 일면 수긍이 가는 내용이지만 심사당일 벌어진 풍경은 결과에 대한 논란을 일으키기에 충분했다.
그동안의 관례를 문제삼은 부문이 바로 조각이었다. 조각 심사위원들은 ‘특선’작에 ‘대상’이라고 표기하는 해프닝도 벌였다. 최종심에 앞서 심사위원 전원회의를 소집한 것도 종합대상 후보작 자격논란 때문이었다. 심사위원들간 합의가 이뤄지지 못한 것은 물론 심사규정도 숙지하지 못했다는 것을 반증하는 대목이다.
결국 올해 전북미술대전 종합대상은 조각부문에서 차지했다. 더욱이 대상자가 심사위원의 지도를 받은 제자다. 수상작이 객관적으로 월등했다 하더라도 일련의 과정을 보면 공정성 시비가 붙을만 하다. 운영위측은 ‘오비이락(烏飛梨落)’이라고 할 지 모르겠다. 그러나 ‘과전이하(瓜田李下)’의 교훈이 더 생각나는 이유는 뭘까. 전북미술대전을 주최한 전북미협의 허술한 대회진행도 한 몫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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