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8 04:41 (Sat)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문화 chevron_right 여성·생활
일반기사

[여성] "어릴적 습관 중요, 부모는 자녀의 거울"

곽인순 주부클럽연합회 전주·전북지회장

곽인순 주부클럽연합회전주·전북지회장은 1937년생으로 42년 동안 교직에 몸담았으며, 순창 금과중 교장으로 정년퇴직했다.

 

부모는 자녀의 거울이지요. 어렸을 때 습관이 정말 중요합니다. 잘못된 습관은 어른이 되어서도 못 고치지요. 우리는 부부교사여서 2남 3녀를 키우면서 본이 되려고 노력했어요. 부모는 최선을 다해서 자녀를 가르칠 의무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무엇보다 정직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정직을 신조처럼 여깁니다. 아무리 크게 잘못을 저질렀다고 해도 거짓말을 하지 않으면 용서합니다. 그 자리에서 심하게 야단치거나 혼내고 말지요.

 

실제 막내아들이 중 2때 친구들끼리 야구를 하고 놀다가 방망이를 뒤로 잘못 휘둘러 구경하시던 할머니가 다쳤던 일이 있어요. 병원에 입원할 정도였는데, 그날 아이가 겁이 나서 집에는 아무런 얘기도 안해서 몰랐어요. 다음날 담임선생에게 전화를 받고 병원에 아들과 같이 가서 무릎 꿇고 빌었습니다. 아들이 보는 앞에서 병원비도 치렀지요. 자녀들이 어렸을 때 길 가다 돈을 주우면 그 자리에 그대로 놓고 오게 합니다. 용돈을 다른 데 쓰고도 학용품을 샀다든지 하는 등의 속임수는 안썼다고 확신합니다.

 

선의에서 한 거짓말이라도 잘못되면 무마시키기 위해서 또 거짓말하게 되고, 조그마한 일이 커지기 십상이지요. 부부간, 친구간에도 괜한 거짓말로 사이가 안 좋아지는 경우가 종종 있지요. 신뢰가 떨어지지요. 비밀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하나, 자녀들에게 "절대 공짜로 하려 하지 마라. 돈을 벌면 10∼20%를 동료들에게 써라. 얻어먹으면 2배로 갚아야 된다."고 거듭 이르곤 합니다. 불교신자로서 윤회를 믿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주위 친구들과 좋은 윤회관계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요. "양보할 것은 양보하고, 후퇴할 때는 후퇴하고, 겸손할 줄 알아야 한다. 남을 위해서 살 수 있는 사람이 되라. 격에 맞게 봉사하라." 제가 강조하는 말입니다.

 

다만, 특히 딸교육에서 잘못 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옷을 '특별나게' 잘 입혔던 것이, 커서도 유난히 메이커만 고집하는 잘못된 성향을 심어준 것 같아요. 보편적인 인간, 인간성 좋은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문화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