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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광고 완전경쟁 지상파만 허용을"

한국신문협회 입장 발표

한국신문협회(회장 장대환)는 방송광고 판매의 완전경쟁 체제 도입은 신문광고 시장 붕괴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CATV 등이 아닌 지상파에만 허용하고 방송사의 소유지분을 제한하며 단계적·점진적으로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문협회는 21일 "방송광고의 완전경쟁 체제는 언론의 발전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여론의 심각한 왜곡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며 이같은 내용이 포함된 신문협회 입장을 청와대와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방송통신위원회 등에 전달했다.

 

신문협회는 케이블 TV 등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지는 매체가 방송광고 판매에 참여하게 되면, 매체의 광고와 지상파 TV 광고를 연계한 끼워팔기가 성행되면서 광고의 방송 쏠림 현상이 심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신문협회는 또 이같은 전망이 현실화되면 신문 저널리즘은 존립 자체가 불가능해지고 여론의 다양성과 건전한 민주주의 발전도 포기해야 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신문협회는 미디어렙 도입 초기엔 1공영 1민영의 제한경쟁 체제를 유지하고 매체간 균형 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후속 조치를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미디어렙(Media Representative)은 방송사 위탁을 받아 광고를 유치하고 수수료를 받는 방송광고 판매 대행사로 현재는 공영인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만이 지상파 방송광고를 독점 판매하고 있다.

 

이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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