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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교사들 '교육과정 재개발' [교과서 너머 교육과정 마주하기]

연구모임 '열 사람의 한 걸음' / 초등 4학년 교육과정 개발 사례

국가가 정한 교육과정을 모든 학교에서 모든 교사가 따라야만 하는 걸까? 학생들에 맞춰 새롭게 구성해볼 수는 없을까?

 

이 같은 고민을 담아, 도내 초등학교 교사들의 연구 모임인 ‘열 사람의 한 걸음’이 두 번째 책을 펴냈다.

 

이번에 발간된 <교과서 너머 교육과정 마주하기> 는 전주 신동초등학교 4학년 교육과정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엮여 있다.

 

이들이 앞서 지난해 출간한, 초등학교 5~6학년 대상 교육과정 개발사례를 엮은 <주제통합수업, 아이들을 수업의 주인공으로> 의 연장선상에 있는 셈이다.

 

이들은 국가교육과정을 어떤 불변의 ‘기준’으로 삼기보다는, 일종의 ‘가이드라인’ 정도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는 견해를 펼친다.

 

교육과정의 한계를 넘지 못하는 단순 ‘교과서 재구성’의 단계를 넘어, 직접 학생들에 맞춰 교육과정을 사실상 ‘재개발’하는 방법을 이 책은 제시하고 있다.

 

또 이를 실제로 구현한 8가지 사례를 담아, 교육과정 ‘재개발’이 막연한 일이 아님을 보여준다. 이는 신동초 뿐 아니라 주변의 송천초, 오송초 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제사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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