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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창] CEO 자치단체장論



문제는 경제야.(It´s the economy, stupid!)

지금부터 10년 전인 1992년, 미국 대선에서 빌 클린턴은 현 조지 W 부시의 아버지 조지 부시 대통령에게 이같은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도전했다. 그리고 승리했다.

조그만 아칸소주 출신의 클린턴이 부시를 물리친 것은 의외였다. 당시 부시대통령은 걸프전의 승리로 92%의 국민지지도를 기록했다. 그러나 경제가 좋지 못했다. 클린턴은 그때 국민들의 경제적 욕구를 정확히 간파했다. 결국 클린턴의 경제공약은 부시의 승전보를 눌렀다. 그만큼 국민들에게는 먹고 사는 문제가 절실했던 것이다.

바람둥이 클린턴은 재임 8년 동안 변태적 성행위 등 추문이 잇달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경제성적표는 A+급이었다. 그는 미국의 국부(國富)를 세계대비 22%에서 30%로 끌어 올렸다.

올해 우리나라에서도 12월 대선을 앞두고 CEO 대통령론(論)이 무성하다. 경제나 경영에 대한 마인드를 가진 리더십을 원한다는 얘기다.

그것은 이번 구정 덕담에 “부자되세요”가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못지 않게 성행한 것과 무관치 않다.

사실 최고경영자를 뜻하는 CEO(Chief Executive Officer)라는 말은 얼마전까지 우리에게 낯선 용어였다. 우리 기업들은 대개 오너 중심의 가족경영 형태로 운영되었기 때문이다.

CEO는 미국이나 유럽식 기업에서 기업활동 전반에 걸쳐 최종의사결정권을 갖고 책임을 지는 전문경영인이다.

요즘 거론되는 CEO 대통령은 무소불위의 권력을 가진 제왕적 대통령(Imperial Presidency)을 극복하는 해법으로 등장했다. 여기에 경제문제가 부각되면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그래서 지금은 기업의 경영마인드를 국정에 접목시켜 나라를 유연하게 이끄는 최고지도자 정도의 의미로 쓰이고 있다.

여당 7용(龍)의 경우를 보자. 이인제 고문은 ‘주식회사 대한민국의 CEO가 되겠다’고 밝히고 정동영 고문은 ‘젊은 CEO론’을 내세운다. 김근태 고문은 ‘반부패 CEO’, 클린턴의 이미지를 닮고자 하는 유종근 지사는 ‘경제대통령, 이제는 경제다’라는 슬로건으로 CEO대통령의 원조를 자처하고 나섰다. 하지만 이들 경선주자들이 표방하고 있는 CEO는 아직 겉포장에 불과한 느낌이다. 

그렇다면 CEO 도지사나 시장 군수는? 물론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과 공공성을 중시하는 자치단체가 같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자치단체장이나 CEO 모두 조직의 나아갈 방향을 결정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워 실행하는 데는 대동소이하다. 마치 항해에 있어 선장과 같은 역할이다.

CEO의 자질은 주주의 이익보호와 경영혁신, 투명경영, 미래에 대한 통찰력과 비전제시, 도덕성 등을 꼽을 수 있다. 여기에서 주주를 주민으로 바꾸면 자치단체장의 역할이 드러난다. 특히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jobs) 창출은 시대가 요구하는 큰 흐름이다.

전북은 민선이래 7년간 국가 예산이 152.8%, 기업체수가 34.5%, 외국인 투자가 1142% 늘었다고 한다. 그러나 수수께끼는 주민소득이 바닥을 헤매고 인구는 계속 줄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제 지방선거가 4개월도 남지 않았다. ‘CEO의 경쟁력이 곧 국가 경쟁력’이라는 말이 있듯 ‘지사나 시장군수의 경쟁력이 곧 자치단체의 경쟁력’인 시대다. 입지자나 유권자 모두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할 때가 다가오고 있다.

/ 조상진 (본사 경제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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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상진 chosj@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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