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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더욱 기승부리는 불법주차

전주시를 비롯 전국의 도시지역은 물론 농촌지역에 이르기 까지 가장 심각한 문제 가운데 하나가 주차난이다. 자가용을 비롯 차량은 크게 늘어나고 있는데 비해 주차시설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빚어지고 있는 현상이다.

 

주차시설이 부족하다 보니 불법 노상주차가 성행할 수 밖에 없다. 도심 도로변은 말할 것도 없고 주택가 이면도로 까지 불법주차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면도로는 소통 기능이외 주민의 생활공간, 어린이들의 놀이공간, 방재공간 기능을 위해 만들어졌는데도 불구하고 어느 지역을 가나 대부분의 이면도로가 불법주차 차량들이 점거하면서 도로기능을 상실하고 있다. 특히 야간 주택가 이면도로는 화재나 긴급환자 발생시 소방차량이나 구급차량이 진입하지 못해 참사로 연결될 우려마저 있다.

 

전주시의 경우 지난해말 현재 차량 등록대수는 21만4692대에 이른다. 세대당 0.98대로 거의 1대 꼴이다. 이 가운데 승용차가 전체의 76%인 16만3551대로 집계됐다. 반면 조성돼 있는 주차시설은 9900개소에 13만9607면으로 주차장이 절대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도심 주차장이 부족하다보니 곳곳에서 불법주차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주차난을 해결하기위해서는 우선 주차장 확대를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차량대수에 맞춰 도심의 각급 기관이나 상업시설 그리고 공용주차장을 늘리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가장 효율적인 대안이 승용차의 도심 진입을 줄이는 것이다. 대중교통 수단을 효율적으로 정비해 버스등의 이용을 편리하게 해야 한다. 도심 불법주차에 대해서는 강력한 단속을 펼쳐야 한다. 최근 도심에 무인 카메라 설치를 늘려 불법주차 차량을 단속하는데 이를 피하기 위해 번호판을 교묘하게 가리는등 온갖 편법이 동원되는 모양이다. 이같은 얌체행위에 대해서는 제재 강도를 높여야 한다.

 

기왕에 시설된 주차장의 회전율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 도입도 검토할만한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주차시간이 긴 차량은 주차장 안쪽에, 짧은 차량은 입구쪽에 주차시켜 회전율을 높이는 방법등이다.

 

교통환경의 고질적 문제중 하나인 주차난을 자치단체의 노력만으로 해결하기는 힘들다. 주차장 증설만이 능사가 아니기 때문이다. 도심 질서확립을 위한 운전자들의 시민의식이 절실히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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