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24 21:12 (Mon)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주말 chevron_right 책의 향기
일반기사

[책의 향기] '행복한 사회공동체 학교' 등

▲행복한 사회공동체 학교

 

서해경, 이소영저/ 휴먼어린이/ 1만 3,000원

 

신호등은 파란불에 건너야 하고 몸이 불편한 친구는 도와줘야 한다고 학교에서 배운다. 그런데 피부색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외국에서 일하러 오는 외국인들은 불법인 걸까?

 

「행복한 사회공동체 학교」는 우리 주변에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이지만 교과서에서는 가르쳐 주지 않는 진짜 사회 이야기를 이야기한다.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10가지 사회 이야기를 20가지 이야기와 생각주머니를 통해 문제를 정확하게 제시하고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 피부색, 외모, 국적은 물론 가치관이 다른 수많은 사람들과 어울려 사는 요즘 세상에서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지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서로가 존중하고 이해하며 배려할 때 세상은 더 풍요로워지고 행복해 진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동네 방귀 스타

 

이현주 저/ 주니어랜덤/ 8,500원

 

"다른 사람들도 다 방귀를 뀌면서 내가 뀌는 걸 보고는 뭐라고 한다. 달리기 잘하고 공부를 잘하는 사람이 있는 것처럼 방귀를 좀 잘 뀌는 사람도 있을 수 있지 않나?"

 

주인공 수동이는 '스컹크'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어디서나 마음먹은 대로 방귀를 뀔 수 있기 때문. 서운하거나 나쁜 일이 생기면 엉덩이를 들이대고 방귀를 뀌어 사람들을 골탕 먹이기 때문에 붙여진 별명이기도 하다. 이런 수동이의 방귀가 장기가 될 수 있다니.

 

서울 방송국에서 수동이를 장기자랑 프로그램에 내보내가며 찾아오게 되고 결국 장기자랑에서 최고 인기상 까지 받게 된다.

 

'방귀도 재주'라는 수동이의 반문처럼 획일화된 기준과 잣대로 판단할 것이 아니라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도 남들보다 뛰어나다면 놀리고 웃을 일이 아니라 재주로 인정해 줘야한다는 깨달음을 주는 이야기.

 

▲찌푸린 지구의 얼굴 지구 온난화의 비밀

 

허창회 저/ 풀빛/ 9,500원

 

모든 생명체는 기후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추운 곳에서는 낮은 온도에 적응하기 위해, 더워지면 더운 곳에 적응하기 위해 기후의 영향을 받고 끊임없이 진화 하는 것. 그런데 지구 온난화가 계속 되면서 이상 기상이 일어나고 생명체 까지 위협한다.

 

총 5부로 나뉘어 진 이 책은 딱딱해 보일 수 있는 '지구 온난화' 라는 주제를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쉽게 설명한다. 저자는 오랫동안 대기과학을 연구하며 특히 관심을 가져온 지구 온난화에 대해 왜 일어나는 것인지 원인은 무엇인지 또, 온난화가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과학의 원리에 맞추어 이해를 도왔다. 그동안 지구 온난화에 대한 어린이 책이 출간되기도 했지만 대부분 지구 온난화의 문제나 현상만 이야기 할 뿐 온난화가 일어나는 원인을 과학적으로 설명한 책은 없어 아이들에게 '왜' 온난화가 일어나는지 명쾌히 설명해줄 반가운 책이다.

 

▲오늘은 지구 지키는 날

 

마이클 드리스콜 저/ 미래아이/ 1만1,000원

 

이 책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과학으로 이해하고, 위기에 처해 있는 지구를 구하기 위해 아이들에게 직접 할 수 있는 일들을 알려주는 환경 이야기다.

 

기상학자인 아버지와 작가인 아들이 함께 쓴 책으로 지역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전문적이면서 재미있게 구성했다. 물, 땅, 공기 편으로 나뉘어 과학적 사실을 설명하고 생태계의 모습과 인간과의 관계를 통해 환경문제는 '바로 내 자신의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나부터 시작된 지구의 문제임을 알게 되고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법을 배움으로써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다는 교훈을 전한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