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세워 지식 쌓고, 행동하라
우리에게 벤처사업가로 알려진 안철수 교수가 독특한 공부 비법을 밝혔다. 그의 공부법은 자신이 알아야할 새로운 기술에 대한 기사를 쓰는 것. 마감날짜와 독자에 대한 책임감으로 공부를 하고 글을 쓰고 나면 어느새 그 분야에 대해 확실히 알게 된다는 것이 그의 말이다. 이렇게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IT분야의 종사자가 아니라도 늘어가는 지식에 대한 압박감은 누구나 느낀다. 더군다나 새 학기를 맞아 학교로 돌아갈 학생들은 험난한 세상과 맞설 무기를 갖춰야 할 것. 그래서 공부를 위한 공부가 아닌 자신의 미래를 위한 공부가 될 수 있도록 길라잡이 책 몇 권을 골라봤다. 물론 안철수 교수의 끈기와 책임감 공부법도, 소개되는 책들도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주관식 보다는 객관식이 쉬운 법이고 아는 것이 힘이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 이루고 싶은 목표, 목록 만들기 - 버킷리스트
강창균, 유영만 저/ 한국경제신문사/ 1만 2,000원
어느 날, 누군가 '꿈의 리스트'을 묻는다면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을까?
보통 어떤 비법을 전하는 책이라고 하면 자기계발서를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이 책은 특이하게도 짧은 이야기를 모아 놓은 에세이집이다. 책 제목 버킷리스트(Bucket List)는 '내 생에 꼭 하고 싶은 일들'이라는 뜻으로 죽음을 앞둔 두 남자 주인공이 하고 싶었던 일을 리스트로 만들어 하나씩 이뤄내는 동명의 영화에서 착안해 만든 책이다. 실제 경험담과 이야기를 중심으로 실어 딱딱하지 않고 부드럽게 넘어가는 책. 먼 미래의 꿈을 위해 스스로 약속을 하도록 다독이는 신기한 힘이 있다. 한 순간을 넘기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인생을 계획하도록 도와주는 것. 아직 사회에 나오지 않은 학생들 뿐 아니라 현실에 쫓겨 꿈을 잊은 사람들에게 가슴 울리는 경고가 될 것이다.
▲ 목표에 걸맞은 지식 쌓기, 독서 - 1만 페이지 독서력
윤성화 저/ 한스미디어/ 1만 3,000원
목표를 세웠다면 이제 그에 어울리는 지식을 갖춰야한다. 수많은 공부법이 있지만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책. 물론 가장 접하기 쉽지만 또 하기 어려운 것이 책 읽기기도 하다. 이 책은 누적되는 시간의 힘과 책 읽기를 융합하여 책 읽기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1만 페이지를 1년인 365일로 나누면 하루에 27~28 페이지, 하루 14장 정도만 꾸준히 읽는다면 1만 페이지 책을 읽을 수 있다는 것. 더불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와 1년에 1만 페이지를 어떻게 읽을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도 실었다. 또한 마지막 장에는 꼭 읽어야 할 책들을 추천에 책 읽기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실제 인터넷 서점 알라딘과 11번가에서 도서 MD로 근무한 저자의 경험이 살아 있어 다른 자기계발서 보다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 역량 뛰어나도 실행 없으면 '제로' - 실행이 답이다.
이민규 저/ 더난출판사/ 1만 4,000원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기만 하면 답은 저절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문제를 풀려면 먼저 문제가 무엇인지 제대로 알아야 한다.'(본문 중에서)
하고 싶은 일을 찾고 그에 맞는 지식을 갖췄다면 이제 실행에 옮길 차례다.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의 저자 이민규의 새 책 「실행이 답이다」는 간단명료하게 성과를 내기 위한 방법을 말한다. 역량 곱하기 실행력을 성과라 말하는 저자는 재능과 지식 등이 아무리 뛰어나도 실행력이 없으면 제로라고 주장한다. 결심, 실천, 유지 3단계를 거쳐야만 생각을 성과로 만들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각 장을 통해 단계의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우리를 머뭇거리게 하는 장애물을 걷어 줄 실천의 지렛대 같은 책. 동화를 보는 듯한 파스텔 톤의 구성이 돋보인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