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5 07:53 (Wed)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장미영의 아름다운 우리말] '에코드라이브' 보다 '친환경운전' 이 좋아요

'친환경운전'은 '에코드라이브'와 '에코드라이빙'을 다듬은 우리말이다. '에코드라이브(eco-drive)'란 '친환경, 경제성, 안전을 고려한 운전'이라는 뜻이고 '에코드라이빙(eco-driving)'이란 '그러한 운전 방식'을 이르는 말이다.

 

▲ 친환경운전 요령

 

교통안전공단은 기름 값도 아끼고 환경도 지키는 친환경운전(에코드라이브) 요령을 소개했다. 첫째는 급가속이나 급정거, 급출발 등 난폭운전을 하지 않는 것이다. 둘째는 가속 페달을 자주 밟지 않기 위해 정속 주행을 생활화하는 것이다. 셋째는 불필요한 공회전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다. 넷째는 신호등 대기 때 기어를 중립으로 놓는 것이다. 다섯째는 주유를 가득하게 하지 않고 약간 부족하게 채우는 것이다. 여섯째는 타이어의 압력을 적정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일곱째는 소모품을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이다. 여덟째는 기어 변속을 속도에 맞춰 적절하게 하는 것이다. 아홉째는 최적의 코스로 주행하는 것이다. 열 번째는 가능한 냉난방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다. 이러한 친환경운전은 운전 습관을 조금만 바꾸면 쉽게 따라할 수 있다. 그 효과는 연비를 최대 30%까지 상승시킬 수 있는 결과로 나타난다고 한다.

 

▲ 온실가스 감축

 

최근 들어 세계 각국에서 기상 이변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심각한 자연재해가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전문가들은 그 원인을 지구 온난화에 있다고 진단하면서 온실가스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환경 친화적 생활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친환경운전도 온실가스 감축에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특히 친환경운전은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여 기름 값도 아끼고 환경도 지키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나타낸다고 한다.

 

▲ 이렇게 쓰세요

 

친환경운전으로 기름 값을 절약한다.

 

친환경운전은 좋은 운전 습관을 만든다.

 

친환경운전은 지구환경을 살리자는 취지로 마련되었다.

 

/ 장미영(전주대 교수)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오피니언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