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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 이미지 개선 위한 일회성 행사서 벗어나 사회 발전에 기여해야

▲ 나동채 한국전력 전북본부장
최근 ‘코즈 마케팅’의 열풍이 거세다. Cause(명분, 원인)와 Marketing이 결합된 단어로 ‘소비자에게 소비의 명분을 제공하는 마케팅 ‘ 정도로 해석된다. 기업은 환경, 빈곤, 보건 등 사회적 이슈 해결에 수익의 일부를 사용하고, 소비자는 ‘착한 소비’라는 윤리적 자부심을 갖게 되어 자연스럽게 사회문제 해결에 동참하게 된다는 것이다. 신발 한 켤레를 팔 때마다 제 3세계 빈곤층 어린이에게 한 켤레씩을 전달하는 미국 ‘탐스슈즈’의 ‘1:1 기부방식’은 코즈 마케팅의 전형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기업이 단순 기부나 봉사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수행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이제는 기업의 이윤과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이른바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로 진화하고 있다. 실제로 국내 여러 기업이 CSR 부서명을 CSV팀으로 개명하고 있다고 하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변화를 짐작할 수 있다.

 

그렇다면 기업이 수행해야 할 사회적 책임은 어디까지 일까? 미국 조지아대학교 캐롤교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4단계로 나누어 정의하였다. 이윤과 고용을 창출하는 ‘경제적 책임’, 법률을 준수하고 세금을 납부하는 ‘법적 책임’, 사회의 기대와 가치에 부합하는 ‘윤리적 책임’, 마지막으로 경영활동과는 직접 관련이 없지만 기부나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야 하는 ‘자선적 책임’까지 강조하고 있다.

 

물론 기업 본연의 경제적, 법적 책임 외에 ‘자선적 책임’까지 강요하는 것은 지나치며, 관련비용은 이윤을 감소시키는 결과만 초래한다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부정적 시각도 만만치 않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기업이 국가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점 커지는 상황인 만큼 ‘자선적 책임’ 등 사회문제 해결에도 좀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 국민의 일반적인 정서인 것 같다.

 

다만 모든 기업이 탐스슈즈처럼 일대일 기부를 할 수는 없는 만큼 각자의 특성과 설립목적에 맞는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전력이 전기요금 청구서를 활용하여 ‘미아찾기 운동’을 전개하여 모두 109명의 어린이를 부모의 품에 안겨준 것은 기업의 영업활동과 사회공헌활동을 자연스럽게 연계시킨 사례다. 그리고 ‘한전 119 재난구조단’과 ‘재능 기부단’은 전국 각지에 있는 직원의 역량을 결집하여 국가나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아울러 전 직원이 매월 급여 일부를 기부하여 조성한 ‘러브펀드’와 ‘전력 꿈나무 육성 장학펀드’ 는 전통적인 기부활동이지만 기업이 사회공헌의 장을 만들어주고, 구성원은 자발적이며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

 

최근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의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지출액 비율이 2012년에 3.37%에서 2013년에는 3.76%로 증가했다고 하니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사회공헌에 대한 관심과 열정은 여전히 식지 않은 것 같아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오늘날 사회적 문제 해결은 정부, 가계 및 기업의 역할을 엄격히 구분할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는 만큼, 전북 소재 기업들도 지역 실정과 기업 특성에 맞는 사회공헌사업을 발굴하여 수행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아울러 기업 이미지 개선을 위한 일회성 행사에서 벗어나 지역사회 발전과 소외계층 지원에 목표와 관심을 두고, 그 속에서 기업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할 때 지속 가능한 기업이 될 것으로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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