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5 05:27 (Wed)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사회 chevron_right 현장속으로
일반기사

[AI가상면접시스템 체험해보니] 목소리와 호흡 분석까지

고용노동부 전주고용센터 AI면접 서비스 종류 다양
면접 분석 후 상담사시 현장 분석 및 피드백도

30일 고용노동부 전주지청 전주고용센터에서 본보 최정규 기자가 인공지능(AI) 가상면접 체험을 하고 있다. 조현욱 기자
30일 고용노동부 전주지청 전주고용센터에서 본보 최정규 기자가 인공지능(AI) 가상면접 체험을 하고 있다. 조현욱 기자

취업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되는 관문은 면접이다. 입사할 회사 면접관들 앞에서는 그동안 준비했던 예상질문이 나오더라도 긴장감 때문에 제대로 답변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전주에서 취업 면접을 사전에 꼼꼼히 준비할 수 있는 인공지능(AI)면접서비스가 제공돼 화재다.

30일 오전 고용노동부 전주지청 전주고용센터. 6층 AI 면접실로 들어가자 카메라가 설치된 모니터가 보였다. 간단한 회원가입을 하자 면접 유형 안내가 나왔다. 역량면접, 직무면접, 승무원면접, 경찰면접, 부사관면접, 임용고시면접, 공무원 면접 등 다양한 유형이 존재했다.

기자는 경찰 면접을 선택했다. 그러자 경찰공무원, 인성면접, 직무적성, 상황대처능력, 분야별 기출예상문제, 시사이슈 관련 문제 등 다양한 문항을 선택할 수 있었다. 선택후에는 면접관이 자주 질의하는 질문 여러개를 선택할 수 있었다. 질문에는 지원동기, 덕목 등 기본적인 것부터 최근 경찰관 이슈에 대한 질문도 있었다.

문항을 클릭하자 면접관이 직접 질문하고 답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실제 면접과 유사했다. 면접관의 질문이 끝나면 약 1분간의 답변을 할 수 있다. 이때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실제 면접과 비슷했다. 답변을 할 때 면접관이 나를 실제로 보고 듣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1분간의 면접 후 면접에 대한 분석이 이뤄졌다. 녹화된 내 면접 모습을 통해 답변 제스처와 표정 등도 살펴볼 수 있었다. AI는 이때 음성의 높낮이를 판독해 면접시 좋은 톤을 추천해주고 답변시 내 감정등도 인식해줬다.

분석을 마친 후 추가로 피드백을 신청하면 고용센터 직원 담당자들이 직접 분석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점과 보강해야할 부분들을 직접 조언해줬다.

전주고용센터에 있는 AI면접서비스는 AI의 도움을 받아 구직자 스스로가 면접준비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구직자의 행동이나 대처능력을 평가, 직무 적합성과 업무수행 능력 등을 과학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통해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에 대한 일치성, 직무능력을 분석할 수 있다.

면접 콘텐츠는 인성‧역량‧대학 및 대학원 전공‧직무특화‧외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NCS기반 직무‧AI채용면접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면접 문항도 직접 추가할 수있다.

면접서비스는 내년 1월 3일부터 시행되며 하루 3회(오전10시, 오후 2시, 오후 4시) 진행되고 사전예약신청을 한 사람에 한해서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전주고용센터 관계자는 “다양한 유형의 면접체험을 통해 구직자들의 면접시험 부담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언택트 채용도 증가하고 있는 만큼 구직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사회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