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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상화가 소모품이 된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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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호석 수묵화가·전 한국전통문화대 교수

미술 작품을 보고, ‘좋음’을 판단하기까지 뇌가 반응하는 속도는 0.3초다. ‘좋다’라는 표현에는 예술성이 뛰어나다는 의미는 물론 보는 자가 인지하는 철학과 사회적 공감, 과거와 현재에 대한 역사성 나아가 시의성과 인류의 보편적 가치까지 폭넓고 농밀하게 작용한다. 시각정보에 대한 반응이 빠르고 판단을 요구하는 것은 몸의 특성상 자극이 생존의 문제와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시각을 특성으로 하는 이미지는 생명력을 갖는다. 초상인물화에서 그림의 가치는 대상인 그 자체이다. 사진이 일상화 된 지금에도 역사적 인물에 대한 시각화 작업이 필요한 이유이다. 

지금 대한민국에는 지역을 대표하는 인물에 대한 초상화 작업이 정부부문을 통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자료에 근거한 그림은 많은 의미를 전달한다. 사실이 아니어도 예술성이 탁월하게 구현된 작품은 현실보다 더 현재적일 수 있다. 모든 개념은 형태와 함께 탄생한다. 가상 인물을 창작하거나 상징화 시키는 경우 그 인물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현재적 당위성이 표현되어야 한다. 더하여 탁월한 예술적 완성도가 있어 정신의 극점이 이미지화 되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박제화 되어 생명력을 전달 받기 어렵다. 

초상화는 한 인간이 죽은 뒤 영당에 모시기 위한 의례적인 그림이다. 여기에는 숙명적으로 갖춰야 할 조건이 있다. 먼저 사실적으로 닮게 그려야 한다는 점과 표현 대상 인물의 정신까지 그려야 한다는 점 그리고 전신사조 구현을 위해 뒷면에서 색을 칠하는 배채 기법이 운용된다는 사실, 인물의 전형성을 드러내기 위해 형태에 왜곡이 적용된다는 점 등이다. 

이런 점에서 1688년 태조영정도감의궤는 많은 점을 시사한다. 이 의궤는 그리는 목적, 화원 선발을 위한 취재, 참여인원, 역할 분담, 모사작업에 필요한 물목의 내용과 개수까지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특히 화사 선발을 위해 유순정 초상화를 모사하게 하여 선발한 점은 특기할 만하다. 과거의 역사를 현재화 시킨다는 점에서 원형은 살아있는 교과서이다. 역사적 사실 등을 참고로 하여 초상화 작업을 진행하면 역사의 정통성을 계승함은 물론 현재성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좋을 방안을 생각해 보았다. 

먼저 도감을 설치하여 책임자를 선정할 필요가 있다. 책임소재와 사명감을 고취시켜야 한다. 다음 화가를 선발하는 취재는 누구에게나 동일한 조건을 제시하고 평가는 객관성을 유지해야한다. 실력은 오직 취재에 답한 능력이어야 한다. 시험에 참여한 작품에 등위를 매겨 능력과 경험에 따라 분업화를 이루어 집단 창작으로 하면 시대를 대표하는 걸출한 작품이 탄생될 수 있을 것이다. 그 다음 초상화 제작을 위한 모든 진행 과정을 소상히 기록하는 제작 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기록은 정확해야 하고 공개해야 가치가 있다. 이 제작보고서에는 제작한 초상화의 모든 원형 인자가 수록되어야 한다. 그것은 훗날 또 다른 역사를 만드는 자양분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역 공동체의 합의가 필요하다. 지역 사람들이 부정하는 그림은 누구도 공감하지 않는다. 

초상인물화는 목적과 목적을 위한 과정이 엄정해야만 한다. 그럼에도 지금 대한민국에서 세금으로 제작되는 초상화가 지자체의 선전과 홍보를 위한 관광 상품화 수단으로 전락하고 있다. 믿고 싶지 않겠지만 국민의 눈을 흐리게 하고 잇속만 차리는데 급급한 상품 초상화가 정부의 후원과 참여로 제작되고 있다. 자칫 소모품으로 전락할 가능성까지 우려된다. 한번 잘 못 발을 들여 놓는 일은 다시 원상 복구하기가 힘들다. 그것은 규제해야 한다. 국민의 미적 감각과 눈높이는, 생각하는 것보다 높다. 

/김호석 수묵화가·전 한국전통문화대 교수

△김호석 교수는 정읍 출신으로 홍익대 동양화과를 졸업했으며 동국대 대학원 미술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국내외에서 28차례 초대·개인전을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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