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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청 해외연수, 입찰방식만이 대안인가?

김희수 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김희수 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새 학기가 시작되고 일선학교들에서 학생들의 해외연수가 한창 준비 중이다. 특히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 3·1운동 100주년, 그리고 안중근의사의 의거 110주년이 되는 올해는 우리의 독립운동사와 밀접하게 연관된 역사현장을 찾는 학생연수와 교사연수가 부쩍 늘고 있는 것 같다.

이러한 현장들은 한반도와 중국, 러시아가 접해있는 지역으로, 독립운동과 관련된 역사 현장들이 잘 보존돼 있다. 게다가 이곳들은 동북아시아·한반도의 평화가 맞물려 있는 곳으로, 역사적 의미와 미래가치가 크다.

그러나 이러한 학생들의 해외연수가 일률적으로 입찰방식을 고수하는 것은 문제가 있어 보인다.

학생들과 교사들의 해외연수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 상품이 아니다. 교육과 배움의 과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숙소나 이동수단의 편안함보다 무엇을 배울 수 있는 연수인지가 더 중요한 요소가 돼야 하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불편한 부분이 있는 지방의원들의 해외연수사례들도 정확하게 들여다보면 여행의 과정보다 여행의 목적이 어디에 있는가에 대한 고민이 부족했던 것들로 기인한 문제들로 보인다. 이런 문제들은 결국 해외 연수의 목적을 어떻게 설정했고 그 고유 목적을 얼마만큼 제대로 수행하겠는가의 문제로 귀결되는 것이다. 이렇게 해외 연수의 목적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는 구조라고 한다면 교육청의 해외 연수 계획들에 대한 의회의 신뢰도 그에 걸맞게 커지지 않을까?

학생과 교사들의 해외연수에도 이러한 여행 목적이 제대로 평가될 수 있는 구조가 필요하다는 생각이다.업체 선정의 투명성만을 지나치게 강조하다보니, 모든 연수에 관한 업체 선정방식이 입찰로만 정해지고 있다. 그러다보니 연수의 고유한 목적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채 매년 행해지는 소모성 예산처럼 느껴지는 것은 아닐까?

입찰의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연수의 목적을 수행할 수 있는 여행의 제안서를 먼저 평가하는 방식으로 1차 업체들을 선정하고, 선정된 업체들을 대상으로만 2차 경쟁 입찰을 하는 방식이 그것이다. 이렇게 한다면 무분별한 업체들의 단순 가격 입찰로만 업체를 선정해서 연수의 질을 떨어뜨리는 일들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지금의 전라북도교육청은 전국에서도 가장 청렴한 교육청으로 정평이 나있다. 이제 업무를 처리하는데 있어 공직자들의 역량을 투명함으로만 제한해 업무 효율과 학생들을 상대로 한 서비스의 질이 떨어지는 일들에 대한 고민을 시작해야 할 지점이라는 것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해외 역사 현장을 둘러보게 하는 것은 교육의 목적을 수행하는데 있어서도 대단히 고무적인 일임에 틀림이 없다. 텍스트로 접해지는 역사와 호흡으로 전해지는 역사는 느낌도 다르고 깊이도 다르고 기억의 과정도 다르게 마련이다. 배움에 현장성이 강화되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러한 아이들의 배움 과정이나 교사들의 관련한 연수들도 확대돼야 마땅하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배움의 과정이 목적으로 반영되고, 그러한 목적이 제대로 수행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서 도민들의 신뢰를 얻고, 의회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는 것이다. 내용을 담보하는 투명한 선정절차를 통해서 도민들의 신뢰를 받는 연수여행이 확대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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