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덕춘 기자(경제부)
기업유치를 통한 지역경제활성화는 자치행정이 시작된 이후 끊임없는 화두였다.
대기업이 수십 개의 공장 중 하나만 전북으로 이전한다면 하청업체를 비롯해 상당한 파업효과를 예상할 수 있다는 것이 공무원들이나 경제전문가들의 분석이었다.
실제로 완주산업단지에 자리잡은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은 이런 예상이 적중했다.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근로자와 협력업체 직원들을 합하면 5000여명에 달하는 고용창출 효과가 있었다.
당연히 지역 인구도 증가해 이들 중 90%정도가 전주시와 완주군 일원에 거주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완주군 인구가 증가하는 것도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덕분이라고 관계 공무원들은 설명한다.
이전한 기업이 내는 지방세를 제외하더라도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관련 근로자들이 일년에 얻는 임금 수익이 2000억을 넘어 지역 실물경제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그런데 완주산단으로 이전한지 2년을 넘기는 LS전선 전주공장을 보면 얘기는 사뭇 달라진다.
900여명에 이르는 직원들중 대부분이 금요일이 되면 가족이 거주하는 수도권으로 발길을 옮기는 상황이다.
아직까지 특별하게 지역 주민들을 채용했다는 말도 들리지 않는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LS전선 전주공장은 기업이전 보조금 150억원만 받고 전북은 기업이전 효과를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 기업유치가 전부가 아니고 기업유치를 준비할 때 근로자 가족유입을 위한 제도적 보완책 마련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기업의 이윤추구는 그 생리이다. 이를 충분히 감안해도 이전 보조금을 받은 기업에게 직원 가족 유입을 위한 적극적인 역할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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