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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옥마을 맞긴 맞어? 상업화 치중에 전통이미지 퇴색

음식점·카페·페스트푸드점 등 난립…외래어 간판도 버젓이

28일 전주 한옥마을에 관광객들이 외국어 간판으로 된 건물 아래로 길을 걷고 있다.한옥마을 골목을 둘러보면 외국어로 된 간판을 심심치 않게 보게 된다. 추성수(chss78@jjan.kr)

가장 한국적인 공간으로 평가되는 한옥마을이 지나친 상업화로 인해 정체성을 잃어 가고 있다.

 

또 이 지역 일부 상인들이 외지인을 상대로 돈벌이에 치중하면서 전통문화도시 이미지를 퇴색시키고 있다.

 

전주 한옥마을은 지난 1998년도 기준 689개소였던 주거용 한옥이 올해 현재 505개소로 크게 감소했다. 반면 한옥마을 내 일반음식점과 휴게음식점은 83개소로 지난 2000년의 19개소에 비해 4배 넘게 많아졌다. 카페나 패스트푸드점 등의 휴게 시설도 30여개가 난립하는 등 상업화의 속도가 가파르다.

 

한옥마을에 있는 숙박업소나 체험관, 민간인들이 운영하는 테마 민박의 경우도 겉모습만 한옥이지 속내를 보면 옛 모습을 그다지 느낄 수 없다는 게 외지인들의 설명이다.

 

단편적으로 한옥생활체험관의 경우 외관은 한옥으로 이곳에서 각종 전통 체험들이 이뤄지고 있지만 실제 방안의 이불이나 베개 등 침구류는 일반 숙박업소와 비슷해 전통 이미지를 훼손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

 

한옥마을 내에 있는 일식 업소나 외래어 간판을 쓰는 상업시설도 한옥마을 고유의 정체성 유지에 걸림돌로 등장하고 있다.

 

게다가 일부 음식점은 전주 전통 한정식이라는 유명세를 이용해 1인당 최대 15만원짜리 음식을 팔고 있어 외지인들로부터 '바가지를 씌우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듣고 있다.

 

서울에서 온 한 관광객은 "지역 단체장이나 인사들이 많이 다니는 곳이라고 해서 한 음식점을 찾아 간단한 반주에 저녁을 먹었는데 무려 30만원이 넘는 비용이 나왔다"고 불쾌한 심정을 토로했다.

 

이에 전주시는 상업과 주거비율의 공존 유지, 패스트푸드점의 입점제한, 상업시설의 과대화 방지, 우리말 사용 간판 등의 행정지도를 하고 있지만 상인들의 반발도 적지 않은 실정이다.

 

전문가들은 한옥마을의 관광과 상업은 서로 공존할 수 밖에 없지만 경제 활성화와 정체성 살리기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면 행정이 민간 거버넌스 형식의 관광을 이끌어 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전주시의회 문화경제위원회 김남규 의원은 "지나친 상업화와 돈벌이는 경주 보문단지 사례에서 나타나듯 상권에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면서 "관광객과 시민으로부터 외면 받는 상업시설이 되지 않도록 상인 스스로 한옥마을을 지켜낸다는 마인드를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상인은 욕심을 버리고 시민은 스스로 관광객을 안내하고 행정은 이를 조합할 수 있는 민관 거버넌스 형식의 새로운 관광 모델을 창출해야 한다"면서 "관광과 상업은 불가분의 관계로 현재의 한계를 극복하고 품격을 더욱 높게 하는 것이 전주시와 시민에게 주어진 과제다"고 충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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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모 kangmo@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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