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6 00:21 (Thu)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스포츠 chevron_right 스포츠일반
일반기사

박정환, 월드바둑챔피언십 우승

AI 참가한 첫 정식대회 / 3연속 불계승으로 정상

박정환 9단이 중국·일본 정상의 기사와 인공지능(AI) 딥젠고까지 누르고 세계대회 타이틀을 따냈다.

 

박정환 9단은 23일 일본 오사카 일본기원 관서총본부에서 열린 ‘월드바둑챔피언십’ 3국에서 중국의 미위팅 9단을 190수 만에 백 불계로 꺾고 대회 초대 우승자가 됐다.

 

올해 창설된 월드바둑챔피언십은 인공지능이 참가하는 최초의 정식 대회다.

 

한중일 정상의 기사와 딥젠고가 풀리그전으로 우승자를 가린다.

 

박정환 9단은 1국에서 일본 랭킹 1위 이야마 유타 9단을 207수 만에 흑 불계승을 거뒀고, 2국에서는 딥젠고에 347수 만에 흑 불계승을 했다.

 

중국랭킹 2위 미위팅 9단은 딥젠고와 이야마 유타 9단을 누르고 박정환 9단과 우승 대결을 펼쳤다.

 

이날 백을 잡은 박정환은 초반부터 반상을 주도하며 중앙에 두터운 세력을 쌓아 완승을 거뒀다.

 

이 대회 참가자 중 유일하게 3승을 따낸 박정환 9단은 지난 2015년 2월 LG배 기왕전 우승 이후 약 2년 1개월만에 세계 정상에 올랐다.

 

2011년 후지쓰배 우승을 합하면 박정환 9단의 통산 3번째 세계대회 우승이다. 세계대회 우승 문턱에서 번번이 아쉽게 주저앉았던 박정환 9단이기에 더욱 뜻깊은 우승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스포츠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