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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 교통사고 가장 많은 영생고 사거리, 차로 확장

시, 11월까지 7억 5000만 원 투입 교통사고 빈번한 교차로 6개소 개선 사업
차로 증설, 미끄럼방지 포장, 고원식 횡단보도 및 무단횡단방지시설 설치 등

교통사고가 잦아 개선 사업 예정인 전주 6개 사거리 총괄 위치도.
교통사고가 잦아 개선 사업 예정인 전주 6개 사거리 총괄 위치도.

전주에서 교통량이 많고 무단횡단 등 교통사고 위험이 높았던 6개 사거리 도로가 개선된다.

전주에서 교통 체증·사고가 가장 많은 효자동 영생고 사거리는 차로가 확장·조정되고, 학생 등의 무단횡단이 많았던 송천동 송천역 삼거리~전라고 사거리에는 무단횡단방지시설이 설치된다.

전주시는 오는 11월까지 국비 3억 6500만원 등 총 7억 5000만원을 투입해 교통사고 발생률을 줄이기 위한 ‘2020년도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을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올해 사업 대상지는 △효자동 영생고 사거리 △효자동 선너머 사거리 △송천역 사거리~전라고 사거리 구간 △효자교 사거리 △추천대교 북측 사거리 △평화동 꽃밭정이 네거리~삼성강남아파트 삼거리 구간 등 6개소이다.

해당 6개 구간은 최근 3년간의 교통사고 자료를 조사·분석한 결과 교통체증과 교통사고가 다른 도로보다 높았던 곳이다. 이 기간 구간별 평균 51건의 사고가 발생했다. 특히 전주 효자교 사거리는 3년간 8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출퇴근시간대에는 교통량이 많아 교통체증이 발생하는데, 정지선과 신호기 간 거리가 길어 제동거리 과다 및 꼬리 물기 발생, 교차로 선형 불량 및 차로수 불일치, 우회전차량의 과속 등의 이유로 사고가 발생했다. 반면, 대낮과 야간시간 등에는 차량 과속과 보행자 무단횡단 등으로 인해 사고가 빈번했다.

이에 시는 △차로증설 △미끄럼방지 포장 △과속·주정차 단속카메라 설치를 통해 교통체증을 줄이고, △고원식횡단보도(과속방지턱 높이를 적용한 횡단보도) 설치 △무단횡단방지 시설 설치로 자동차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성은 높인다는 구상이다.

중화산동 선너머 사거리에는 신호과속단속카메라 설치, 신호 및 교통시설 설치, 고원식횡단보도 설치, 미끄럼방지포장 설치 등이 이뤄지고, 효자동 영생고 사거리는 차로 확장 및 조정, 무단횡단방지시설 설치, 고원식횡단보도 설치, 불법주정차단속카메라 설치 등이 진행된다.

송천동 송천역삼거리~전라고사거리는 무단횡단방지시설, 미끄럼방지포장, U턴구역 조정, 안전지대 및 좌회전 차로 조정, 주정차단속카메라 등이 개선된다. 효자동 효자교 사거리와 팔복동 추천대교(북부)는 차로조정이나 보차 구분 경계석 설치, 미끄럼방지포장 설치, 과속단속카메라 설치 등이 진행된다. 평화동 꽃밭정이네거리~삼성강남APT삼거리 역시 보행자 보호를 위한 시설물이 설치된다.

정진 전주시 걷고싶은도시과장은 “공사 중 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안전대책 등을 철저히 마련한 가운데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지속적으로 교통사고 잦은 곳을 개선함으로써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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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현 kbh768@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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