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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주 산업지도 바꿀 ‘수소특화 국가산단’ 패스트 트랙에 올리자

완주군 수소산업 인프라 마지막 퍼즐 완성 대박
투자 효과 9조 100억, 일자리창출 효과 2만 7400명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는 완주군이 풀어야 할 수소 인프라의 마지막 퍼즐이었다. 수소 기업과 연구기관, 지원센터 등 핵심 인프라를 완벽하게 갖춘 완주군은 수소 전문기업을 담아낼 큰 물그릇이 필요했다. 이런 고민은 정부의 신규 국가산단 후보지에 ‘완주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포함되는 등 수소 인프라의 최종판을 완성함으로써 일거에 해소됐다. 남은 과제는 공기를 단축할 수 있도록 정부가 패스트 트랙(fast track)에 올려놓고 대규모 국비 투자에 나서는 일이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지난 16일 ‘수소특화 국가산단 선정 관련 기자회견’을 통해 “완주 역사상 첫 국가산단이 조기에 완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면서 수소 전문기업 유치에 돌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역동적이고 신속한 대응에 나선 완주군의 개발방향 등을 살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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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희태 군수사 수소특화 국가산단 선정 기자회견에서 추진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완주군

총 투자효과 9조 100억 원

산업단지 부지 조성비만 2562억 원에 육박하는 ‘수소특화 국가산단’은 봉동읍 일원에 165만㎡, 약 50만평 규모로 조성되는 완주군 역사의 첫 국가산단이 조성된다. 국가산단의 비전은 ‘우리의 꿈, 세계 1등 수소산업 글로벌 경쟁력 확보로 초격차 시대를 열다’로 정해졌다. 국내에서 내로라  하는 수소 전문기업을 집적화하고 수소 혁신생태계를 조성하며, 연구개발(R&D)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는 큰 그림을 그리자는 취지이다. 기업들의 직접투자액은 3조 840억 원, 생산유발 효과는 5조 9274억 원에 달할 것으로 관측된다. 총 투자 효과만 9조 114억 원에 이르는 셈이다. 또 투자에 따른 직접고용 인원은 7380명에 육박하고, 고용유발 효과 역시 2만 46명에 달하는 등 총 2만 7400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완주군은 이에 발맞춰 △중대형 수소모빌리티 △수소저장용기 △수소용품(수전해와 연료전지·수소추출기) 등 3가지를 중점적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완주군은 “대한민국, 나아가 세계 수소경제를 선도해 나갈 ‘그랜드 디자인’을 그리고, 정부와 전북도·수소기업들과 함께 힘차게 전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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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특화 국가산단 위치.

균형발전 디딤돌 역할

완주군의 기존 6개 산단과 달리 ‘수소특화 국가산단’은 정부가 관리하고 지원하는 만큼 향후 추진과정과 기업유치 등의 속도전이 예상된다. 이는 정주여건 개선과 기업들의 투자를 담아내는 데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실제로 완주군이 수소 진입기업과 핵심업종 173개사를 대상으로 입주의향을 조사한 결과, 41%에 해당하는 72개사가 입주 의향을 밝혔기 때문이다. 이들 기업이 희망하는 부지수요도 175만 8800㎡에 육박, 산업시설용지 면적(88만㎡)의 2배에 달하고 있다.  

기업들이 몰려오면 완주군의 새로운 100년 먹거리를 창조할 차세대 신산업 육성에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될 전망이다.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은 완주군과 전북도, 나아가 대한민국이 ‘세계 1등 수소산업’으로 나가는 데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다. 완주군과 전북도의 새로운 발전적 모멘텀 확보와 균형발전의 든든한 디딤돌을 구축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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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주 테크노밸리 2산단 수소용품검사지원센터 착공식./사진=완주군

협치가 낳은 새 역사

수소특화 국가산단 선정은 완주군의 간절한 소망과 행정·정치권과의 긴밀한 공조와 협치가 낳은 합작품이다. 유희태 군수는 “취임 이후 지난 8개월여 동안 단 한순간도 ‘수소특화 국가산단’을 생각하지 않은 때가 없었다”고 말했다. ‘모두가 누리는 미래행복도시 완주’를 구현하기 위해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이 꼭 필요한 만큼 중앙부처는 물론 정파를 가리지 않고 중앙 정치권을 찾아가 끊임없이 설득하고 건의했다.

김관영 전북도지사를 비롯한 안호영 의원과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 등 전북 국회의원들도 수소특화 국가산단 선정의 필요성을 국토부에 강하게 전달하는 등 힘을 몰아주었다. 김 지사는 '새만금 그린수소와 완주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연계할 경우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균형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논리로 국토부를 설득하는 등 최전선에서 활동했고, 안 의원과 정 의원도 위기 때마다 구원투수 역할을 충실히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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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주테크노밸리 제2산단 전경/사진=완주

패스트 트랙 적용 여론

정부는 수소특화 국가산단 등 국가첨단산단이 신속히 조성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패스트 트랙(신속 조사)을 적용, 통상 7개월가량 걸리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2개월로 단축하고 후보지 발표부터 착공까지 7~8년 걸리는 것을 5년으로 단축한다는 방침이다. 전략적으로 시급한 산단은 2026년 말 착공, 본격화한다는 구상이다.

완주군 애향운동본부와 완주산업단지진흥회, 완주군여성단체협의회 등 각급 기관들은 잇따라 환영 성명서를 내고 수소특화 국가산단을 패스트 트랙에 올려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건의하고 나섰다. 완주군 애향운동본부(본부장 정완철)는 “완주군 역사상 첫 국가산업단지가 들어서는 새로운 출발점이라는 차원에서 애향 군민들이 크게 환영하고 있다”며 “이제 남은 것은 정부가 조기에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조성될 수 있도록 패스트 트랙을 적용하고 국비를 집중 투입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완주군새마을회와 바르게살기운동본부 완주군협의회, 한국자유총연맹 완주군지회 등도 환영 입장에서 “패스트 트랙 적용으로 수소산단이 신속히 완공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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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희태 군수

유희태 완주군수 “모든 일 동시 추진, 국가산단 속도 높일 것”

유희태 완주군수는 완주가 후보지로 선정된 지난 15일 “앞으로 추진할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조기에 착공하고 완공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설 것”이라며 “수소 전문기업과 연구기관·지원시설이 활발히 움직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군수는 “조기 착공과 기업유치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하지 않고 모든 일을 동시에 추진해 속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며 “군청 조직을 총 가동하고 LH 등 사업시행자와 신속한 협의를 통해 하루라도 빨리 완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군수는 “완주군은 수소 전문기업과 연구기관, 산업단지 등 3각 기반을 모두 갖추고 있다”며 “‘수소특화 국가산단’ 선정이 전후방 연관산업 육성의 촉진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유 군수는 “글로벌 수소경제 1번지를 향한 완주군의 도전은 이제 새로운 출발점에 서 있다”며 “‘모두가 누리는 미래행복도시 완주’ 실현을 위해, 군민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해 흔들리지 않고 묵묵히 ‘우보천리(牛步千里)’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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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호 jhkim@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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