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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다시 마이너스 성장 우려'⋯컨트롤타워 실종 전북 경제

경제성장률 역성장, GRDP 하위권 등 각종 경제 지표 악화일로
전북 경제의 하강 국면 지속 전망 속 중장기적 청사진은 부재
위기 대응 시스템 취약, 추종형 행정 반복 등 근시안적 접근
경제 관련 기관이나 단체는 주도적 역할 외면, 실적 관리에 골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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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클립아트코리아

 지역 경제를 주도할 컨트롤타워가 없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전북의 경제성장률이 또다시 마이너스권에 머물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각종 경제지표에서 악화일로를 걷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체계적인 모니터링과 대책 마련은 소홀한 실정이다.

지역 경제 여건은 전방위적으로 경고음을 울리고 있다. 전북의 지역내총생산(GRDP) 비중은 2022년 2.7%에서 2023년 2.6%로 감소했다. 2023년도 지역 경제성장률은 -0.2%를 기록해 충북(-0.4%)과 더불어 역성장했다. 1인당 GRDP 역시 전국 17개 시도 중 15위에 그쳐 부진을 이어갔다.

전북 경제의 하강 국면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도내 한 경제 분석가는 "현재까지 집계된 각종 경제 지표들이 2023년 대비 악화된 양상을 보다"며 "2024년 전북의 경제성장률은 -0.2%에서 -0.5% 사이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이런 위기 상황에서도 전북의 대응은 미온적이다. 도청 내 경제 관련 5개 부서가 있으나, 유기적 협력은 찾아보기 힘들다. 고유 업무에만 집중할 뿐, 전북 경제 전체를 조망하는 통합적 정책 수립과 이행이 결여돼 있다. 도정은 일자리 경제정책관과 경제 전문가 채용을 통해 기업 유치와 GRDP 분석 등 경제 전반을 살펴보며 정책 방향을 설정하는 역할을 수행했었다. 그러나 인력 운영의 한계와 조직 구조상의 제약으로 기대했던 성과를 달성하지 못한 채 폐지됐다.

근시안적 접근도 문제다. 정부 정책 기조에 따라 바이오 산업, AI 산업 등을 단발성으로 추진하는 등 추종형 행정이 반복되고 있다. 경제개발 5개년 계획과 같은 중장기적 청사진은 전무한 상황이다.

도청 고위직 한 관계자는 "경제 정책의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경제지표 악화는 당장 체감되지 않아 제대로 분석하거나 평가 등 대응이 늦은 게 현실"이라며 "경제 회복을 전담할 조직 구성이나 부서를 책임지려는 사람이 없다. 기관장들의 관심도 저조하다"고 털어놨다.

위기 관리 체계도 취약하다. 과거 한국GM 군산공장 및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철수 사태 당시에도 위험 신호가 감지됐음에도, 선제적 대응에 실패했다. 이후에도 정기적인 경제 동향 분석이나 위기 대응 시스템 구축은 답보 상태다.

지역 경제 유관기관의 기능도 한정적이다. 도내 경제 관련 기관이나 단체들은 중앙정부나 본사의 눈치를 보며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들은 단순 통계 작성과 현황 파악에만 치중할 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도적 역할은 외면하고 있다. 기관장들은 지역 현안보다 실적 관리와 정치적 발판 마련에 골몰하는 모습이다.

이는 타 광역단체와 대조적이다. 부산은 매월 기업 설문조사를 통해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충남은 도지사가 주도해 매월 경제동향을 점검하고, 연구기관과 협력해 지역 경제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도내 한 연구기관 관계자는 "도 차원에서 분야별 분과위원회 구성하고, 총괄위원회를 가동하는 등 체계적인 접근이 시급하다"며 "외부 기업 유치에만 치중할 것이 아니라, 지역 산업 구조를 정밀하게 진단하고 실효성 있는 성장 전략을 수립해야 할 시점"이라고 제언했다.

김선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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