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구성원으로서 한 사람의 올바른 성장발달과 원만한 인간관계는 주변 환경 영향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으며 그중에도 가정보다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은 성장과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다.
10대들 학업 스트레스 심해
하지만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대학진학이나 진로선택이라는 중압감에 의해 지나친 학업 스트레스로 심리적, 신체적으로 매우 큰 어려움을 안고 있고 입시 위주 학습에만 중점을 둔 오늘날 학교 교육은 학생들 간 심한 경쟁심으로 정신건강이 매우 불안하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들의 체육활동은 신체적, 정신적 성장과 발달은 물론 창의력과 함께 지적능력을 개발 시켜주며 청소년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게 해준다. 급격한 신체와 정신적인 변화를 겪는 청소년기에 체육활동은 엄격한 규칙을 지키며 양보와 배려, 협동심 등 집단 적응력과 사회적 행동 규범 준수능력을 키울 수 있기에 청소년기에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며 또한 공정성과 사회성을 바탕으로 미래사회 발달에도 큰 기여를 하게 된다.
이처럼 생활체육은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청소년의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는데 있어 사회화 작용기능은 물론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며 신념이나 사고 및 감정과 행동의 조화로운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가치관’ 형성에 있어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의 체육활동 참가는 긴장과 불안을 건전한 방법으로 해소시키고 인내심, 자신감, 협동심, 리더십, 페어플레이 정신 등 학교생활을 원만하게 적응하게 하는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며, 자아를 발견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능동적이고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사회적 경험과 훈련을 건전한 생활체육 활동과 놀이시간을 통해 스스로 자아를 발견하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노력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가정에서 부모는 자녀가 체육활동에 참여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여가시간을 보장하고 공부하는 시간을 강요하기보다, 문화와 체육활동에 부모와 함께 참여하고 즐기면서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노력해야한다.
학교에서 교사의 역할과 방과 후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교사는 학교에서 청소년들의 사회화를 촉진시키는 역할과 장래에 중요한 모델로서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교과 및 특별 활동에 학생들을 참여 시켜 저마다 타고난 소질과 적성, 꿈과 끼를 찾아 바른 길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줘야 한다고 본다.
특히 방과 후 체육활동은 적성개발 및 취미, 특기, 신장 등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생활체육교실과 연계한 ‘동아리 중심’의 학생문화를 창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운동 통해 올바른 가치관 함양을
방과 후 생활체육활동은 정규 체육수업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되지 않는 새로운 체육 종목들을 경험하게 하는데 의의가 있으므로 생활체육활동의 긍정적인 의미를 가까이 느끼게 하고 운동수행능력이 약한 학생들에게는 규칙적인 생활체육활동으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폭넓은 움직임을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청소년들의 삶이 교과 성적을 지향하는 것이 아닌 행복을 지향하는 것을 목표로 행복의 성취에 기여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생활체육을 경험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 올바른 가치관이 함양 될 수 있도록 정부, 학교, 가정에서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