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7 01:43 (Fri)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사람들 chevron_right 보도
보도자료

[전북일보 리더스아카데미 제7기 4강] 오연석 경기대 교수 ”지속적 성장 위해 투자 인사이트가 중요“

전북일보 제7기 리더스아카데미 4강의가 22일 부안 농협 NH생명보험 변산연수원에서 열린 가운데 경기대학교 오연석 교수가 '선택이 아닌 필수, 투자와 인문학'을 주제로 강의하고 있다. 오세림 기자
전북일보 제7기 리더스아카데미 4강의가 22일 부안 농협 NH생명보험 변산연수원에서 열린 가운데 경기대학교 오연석 교수가 '선택이 아닌 필수, 투자와 인문학'을 주제로 강의하고 있다. 오세림 기자

코로나19 이후 세상을 어떻게 변할 것인가. 전염병 이전 경제상황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인가.

지난 22일 농협 부안 수련원에서 열린 전북일보 리더스아카데미 7기 4강에는 저명한 투자전문가로 이름을 떨치고 있는 오연석 경기대 교수의 선택이 아닌 필수, 투자와 인문학이라는 주제의 강연이 진행됐다.

1920년 대 말 경제 대공황이 미국을 덮친 이후 제 2차 세계대전이 발발했다. 군수산업의 발달하면서 경제 대공항은 벗어났지만 수백만 명이 목숨을 잃었다.

그렇다면 코로나19사태 이후 세계경제는 어떻게 되고 또 어떤 산업이 각광을 받게 될 것인가.

오 교수는 글로벌 바이러스 이후 제조업과 금융업 등은 하락을 지속하고 4차 산업이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같은 시대에 맞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투자인사이트를 어떻게 만드냐가 중요하다.

투자인사이트는 구조의 변화를 요구하는 트랜드와 금융지식, 투자통찰력을 통해 이뤄진다.

투자기업의 가치가 낮은지 높은지를 판단할수 있는 금융지식은 이미 어린시절부터 몸에 배야하지만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금융지식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돈이 세상을 지배하는 자본주의 세계에 살면서도 “돈이 전부냐?”며 경제를 무시하는 이중적인 면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유태인은 7살때부터 자기가정의 재정상태를 알 수 있을 정도로 금융지식을 중요시 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부자들의 공통점은 10세 이전에 자기 스스로 돈을 벌었다는 공통점이 있을 정도로 어린시절부터 몸에 밴 경제관념이 부자로 살기위해 반드시 갖춰야할 중요한 조건이다.

성공하는 투자를 위해서는 기업가치를 판단하는 것도 중요하다.

오교수는 두산중공업과 LG생활건강의 M&A 성공과 실패사례를 비교분석하며 기업의 앞으로 발전가능성을 판단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투자와 투기에 대해 ”투자는 적정한 이윤과 원금보장, 본인이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투자고 이중 한가지라도 없다면 투기“라는 벤자민 그레이엄의 말을 인용하며 다시한번 금융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앞으로 클라우드와 플랫폼 기업의 무한한 발전과 성장이 펼쳐질 것으로 예측했다.

오연석 교수는 ”20년 동안 오늘이 첫날이라고 생각하고 고객에게 집착했다“는 세계 클라우드 시장의 35%를 석점하고 있는 아마존 그룹 제프 베조스의 편지를 소개하며 초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날 강의를 맺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종호 lee7296@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사람들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