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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항, 부두만 건설하면 끝인가

안봉호 선임기자

안봉호 선임기자
안봉호 선임기자

군산항 배후 산업단지에는 많은 기업들이 입주해 있다.

이들 대부분의 기업들은 인근 군산항을 최대한 활용, 물류비용 절감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산단에 둥지를 틀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상당수의 기업들이 군산항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우드펠릿을 발전 연료로 사용하는 군산 관내 발전 3사들이 우드펠릿의 약 20%만 군산항을 통해 반입하고 있다.

또한 도내 컨테이너 물동량의 90% 이상은 광양항·인천항·평택항 등 다른 항만을 통해 수출입되고 있다.

왜 그럴까.

정부가 그동안 부두 건설에만 주력해 왔을 뿐 준설 문제의 해결 등 건설된 부두의 생산성 향상에는 등한시해 온 탓이다.

30여년 전만해도 군산항은 부두가 부족했다. 입항 선박들은 하역을 위해 부두에 접안하려면 대기를 해야 했다. 입항 선박 10척중 3~4척은 제 때 부두에 배를 대지 못했다. 부두의 건설을 요구하는 민원이 요란했다.

정부는 부두 건설에 박차를 가했다.

1905년부터 시작된 군산항의 건설은 1974년 군산 외항 건설사업의 착공으로 본격화됐다.

이어 1990년 이후 남·북측 도류제와 북방파제를 시작으로 7부두까지 개발됐다.

그 결과 군산항은 현재 총 39개 선석을 확보하고 있으며 부두의 길이만도 7.8km에 이른다. 부두 건설에 소요된 국가 예산만도 수천억원으로 추산된다.

부두의 하역 능력은 총 2983만9000톤에 달할 정도로 몸집이 커졌다.

지난해 하역물량이 1813만톤인 점을 감안할 때 향후 보다 많은 물동량을 처리할 수 있을 정도로 항만시설을 넉넉하게 갖췄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속을 들여다보면 허울만 좋을 뿐이다.

정부가 부두를 건설했으면 부두가 제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준설을 통해 명확히 수심을 확보해 줘야 한다. 준설은 국가의 의무이다. 그러나 정부는 이를 등한시했다. 부두가 규모에 맞게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하고 있다.

정부의 준설의무 이행 태만으로 3만톤급 컨테이너 전용부두의 경우 2000TEU급 선박이 드나들어야 하는데 1000TEU급 선박이 오가고 있다.

컨테이너선 운항의 생명인 정시성(定時性) 확보는커녕 항로의 다변화를 모색할 수 없다. 물동량 확보가 당연히 어렵다.

부두 건설 설계상 5만톤급 부두는 14m, 3만톤급은 12m, 2만톤급은 11m의 안벽 수심을 확보해야 하는데 부두 준공때만 설계 수심이 확보될 뿐 그 후 그 수심은 유지되지 않는다.

낮은 수심 때문에 대형 외항선들은 군산항에서 처리해야 할 물동량을 1차로 다른 항만에서 하역, 선박의 몸무게를 가볍게 한 후 2차로 군산항에서 짐을 부리고 있다.

이게 도내 기업들이 다른 항만을 이용하고, 다른 항만으로 물동량이 빠져 나가는 가장 큰 이유다.

이렇듯 군산항은 외견상 덩치만 커졌지 사실상 허약하다.

이제는 부두의 생산성 향상에 눈을 돌려야 한다. 이를 위해 항로상 수심확보에 걸림돌이 되는 암반 구간의 조속한 제거 등 근본적인 준설대책인 보약 처방에 적극 나서야 한다.

그때만이 군산항은 덩치에 걸맞게 튼실한 항만으로 거듭날 것이다! /안봉호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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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봉호 ahnbh@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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