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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항 근본적인 준설방안 서둘러 마련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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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봉호 선임기자

지난 1899년 개항한 도내 유일의 항만인 군산항!

일제 강점기에는 부잔교 시설을 이용, 일본으로 쌀을 운송하기 위해 부두시설을 갖췄다. 이어 군산임해공단의 조성에 맞춰 1979년 1부두 완공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항만 개발에 시동이 걸렸다. 

1989년부터 군장항 1. 2단계 개발사업으로 2012년까지 1조원 넘는 사업비가 항만 개발에 투자됨으로써 연간 3000만톤의 하역 능력을 가진 도내 물류거점 중견 항만으로 성장을 했다.

그러나 오늘날 군산항의 실상은 초라하다.

부산, 인천, 목포항에 이어 전국(남한)에서 4번째로 문을 열었지만 현재 전국 물동량의 1.36%를 취급함으로써  국내 12위 항만으로 전락해 있다.

지난해 처음으로 물동량이 2000만톤을 넘어섰지만 연간 하역능력의 70%수준에 그쳐 항만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도내 항만 수출 물동량의 약 20%, 수입 물동량의 60%정도만 군산항에서 소화될 뿐이다.  나머지는 부산과 광양항 등 타지역에서 취급되고 있다. 

선박은 대형화되고 있지만 낮은 부두수심 때문에 곧바로 입항치 못하고 다른 항만에 들러 일부 물동량을 하역한 후 군산항에 입항하고 있다.

특히 낮은 수심으로 선저가 바닥에 닿은 바텀타치(bottom touch),  접안 선박이 미끌어지는 슬라이딩(sliding)현상이 발생하면서 선사들은 안전을 이유로 다른 항만으로의 기항 전환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군산항의 앞날이 어둡기만 하다. 

이는 정부가 그동안 항만건설에만 집중해 왔지,  항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의무사항인 준설대책추진에는 소홀히 해 온 탓이다.   

정부는 지난 2019년까지 12년동안 군산항 항로준설 1.2단계 사업에 2000여억원을 투입했고 매년 100억∼200억원을 들여 유지준설공사를 추진해 왔다. 

그러나 끝없이 몰려드는 토사의 준설수요를 감당하지 못해 수심부족현상은 개선되지 않았다.   한정된 예산범위내에서 우선 급한 곳부터 임시방편으로 준설하는 땜질식 행태만 반복됐다.       

그런데도 '항만이 살아야 지역경제가 산다'며 항만발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다른 지역과는 달리 전북도와 군산시 및 도내 정치권은 남의 일처럼 무관심해 왔다. 

현재와 같이 군산항의 심각한 토사매몰현상을 방치할 경우 수심 14m의 5만톤급 부두로 무장한 새만금 신항이 오는 2026년부터 연차적으로 문을 열면 물동량의 이전으로 군산항은 나락으로 떨어진다.  부두기능전환을 통한 새만금 신항과 군산항의 상생은 물건너간다. 

서둘러 군산항의 준설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펄의 유동성때문에 그동안 준설효과를 제대로 거둘수 없었던 항로와 안벽만의 준설방식에서 탈피,  적정수심을 고려한 항내 전반에 걸친 준설이 요구된다.  

또한 한정된 정부예산으로 준설수요를 감당치 못하는 만큼 매년 부두운영회사들로부터 비관리청 항만준설공사 수요를 파악,  정부 준설공사와 연계 추진되도록 해야 한다. 

특히 전북도 차원에서 '군산항 준설공사' 를 설립,  준설 수요에 수시로 대처함으로써 상시준설체제를 구축하는 방안도 적극 강구돼야 한다. 

전북도와 도내 정치권이 남의 일보듯 더이상 군산항의 근본적인 준설 문제 해결을 미뤄서는 안된다.    

/안봉호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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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항 토사매몰현상 언제까지 방치
안봉호 ahnbh@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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