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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따구리] 등교거부문제 해결책은

김종표 교육문화부기자

근거리 중학교 전학을 요구하며 한달 넘게 등교를 거부하고 있는 전주 인후동 아중지역 학생들이 1일 학부모들이 농성을 벌이고 있는 전주교육청에 들어왔다.

 

장학사와 중학교 교사들이 이날 수업중인 학원을 찾아와 억지로 등교시키려 했다는 게 학부모들의 주장이다. 이유야 어쨌든 한달 동안이나 학교에 가지 못한 채 어른들의 거친 싸움을 지켜보며 교육청에까지 들어와야 했던 학생들의 마음고생이 안타깝다.

 

개학후 한달동안 교육청과 학부모들의 평행선 주장이 계속되면서 상황은 점차 감정대립의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감정에 치우쳐 극단적인 결론을 내려는 움직임도 보인다.

 

지난 2003년 원전수거물관리센터에 반대한 부안 군민들이 자녀들을 장기간 학교에 보내지 않은 사례를 비롯, 지역현안을 놓고 학생들을 볼모로 한 투쟁이 최근 잇따르고 있다.

 

그러나 아중지역 사태는 학생들이 볼모가 아니라 문제의 중심에 있다는 점에서 문제해결을 더욱 어렵게 한다. 학생을 위한다는 기성인들의 대립은 고스란히 당사자인 학생들의 피해로 돌아와 차곡차곡 쌓이고 있다.

 

문제 해결을 명목으로 한 일부 정치인의 움직임도 바람직스럽지 않다. 상황을 가장 잘 알고 또 당사자이자 전문가인 교육당국에서 풀어야 할 일이기 때문이다.

 

학생들을 일단 등교시킨 후 행정소송을 진행, 문제를 사법부의 판단에 맡기거나 교육부·감사원등 중앙기관의 권고안을 기다리는 방안이 합리적이라는 교육계 안팎의 주장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등교거부 사태가 계속될 경우 교육당국도 학부모들도 잘잘못을 떠나 모두가 패자가 될 수밖에 없다. 또 장밋빛 인생을 설계해야 될 학생들에게는 교육당국도 학부모도 ‘원망’의 대상이 될 것이다.

 

이제 시간이 그리 많지 않다. 갈등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는 지난 감정을 모두 떨쳐내고 이성적 판단을 해야한다. 그리고 얽힌 실마리를 풀어내는 중심에 학생들의 권익이 우선돼야 함은 물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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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표 kimjp@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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