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6-01-09 07:14 (Fri)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스포츠 chevron_right 스포츠일반
일반기사

[임채경의 날아라 셔틀콕] ⑥ 경기기술 -헤어핀

득점 연결될 때가 가장 많아

스핀 헤어핀 기술인 포핸드 스핀 헤어핀(사진 왼)와 백핸드 스핀 헤어핀. (desk@jjan.kr)

오늘은 배드민턴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헤어핀에 대해 알아본다.

 

△헤어핀(Hair-pin)의 종류

 

헤어핀은 네트(net) 바로 밑으로 낙하하는 셔틀콕을 다시 네트 상단을 살짝 넘겨 상대방의 코트로 넘기는 플라이트(flight)로 셔틀콕이 네트를 넘나드는 모습이 머리핀을 네트에 걸쳐 놓은 것과 비슷하다고 해서 헤어핀이라고 한다.

 

① 스핀 헤어핀(Spin-hairpin)= 셔틀콕의 코르크 부분을 순간적으로 끊어 쳐서 스핀을 걸어 셔틀콕이 불규칙하게 움직이게 하는 기술이다. 상대가 리턴하기가 가장 어렵고 득점으로 연결 될 때가 많다.

 

② 크로스 헤어핀(Cross-hairpin)= 대각선상의 사이드 라인 근처에 떨어지게 하는 기술로 힘 조절을 정교하게 해서 셔틀콕이 마치 네트를 타고 넘어가듯이 쳐야한다. 셔틀콕을 친다기 보다 라켓면에 얹는다는 느낌으로 손목 라켓각도 등을 조절해야 한다.

 

 

△헤어핀 임팩트(impact)시 중요점

 

① 자신의 몸쪽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라켓을 곧게 뻗어 헤어핀한다.

 

② 라켓면의 각도를 조절한다.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30°정도 라켓면을 기울여 임팩트한다.

 

③ 최대한 힘을 빼고 살며시 갖다 대주는 느낌, 약간 미는 느낌으로 임팩트한다.

 

④ 셔틀콕의 속도를 줄이는 타구이므로 타점의 높낮이, 타구의 속도, 네트와의 거리 등을 고려해서 임팩트하도록 한다.

 

 

△헤어핀 연습 방법

 

① 1:1 정위 헤어핀= 고정된 위치에서 far와 back으로 번갈아 타구한다. A와 B선수가 네트를 두고 나란히 서서 정확한 자세로 Rally를 계속한다.

 

② 1:1 크로스 헤어핀= A와 B선수가 대각방향으로 리턴하며 Rally를 계속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네트 위로 높이 띄우거나 너무 멀리 보내려 하지말고 네트 가까이에 낙하되도록 한다.

 

③ 1:1 올 코트(all court) 헤어핀= 네트를 중심으로 자기가 보내고 싶은 곳으로 상대와 약속없이 자유로이 타구하며 리턴한다.

 

 

△경기중 헤어핀 기술 사용시기

 

① 엔드라인 근처의 상대 경기자를 앞으로 끌어들여 더 많이 움직이게 할 때.

 

② 공격을 유도할 때(정확한 헤어핀 구사는 상대가 셔틀콕을 올려 치거나 다시 헤어핀을 놓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③ 숏서비스를 리턴할 때(3구 처리를 공격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④ 상대가 공격적이고 신장이 클 경우 헤어핀 기술을 사용한다.

 

/전북청소년스포츠클럽 전임지도자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스포츠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