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7 00:33 (Fri)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교육 chevron_right 교육일반
일반기사

[NIE] 휴대폰

과도한 사용 중독성·학습 방해 등 역기능 유발

휴대전화가 일반화되다 보니 여러가지 역기능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건강을 해치고 학습에 방해가 된다는 지적도 많습니다. 일부 학교에서는 휴대폰 사용을 놓고 교사와 학생이 갈등을 빚기도 합니다. 학부모들도 이를 알지만 범죄로부터 보호수단이 될 수 있다는 등의 이유로 초등학교때부터 휴대폰을 마련해주기도 합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국가청소년위원회는 지난 2007년부터 한 달에 한 번만이라도 TV와 컴퓨터, 휴대폰을 사용하지 말자는 'e미디어 다이어트운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번주에는 휴대폰에 대해 알아봅시다.

 

▲ 휴대폰(携帶─, Mobile phone, Cellular phone)의 정식 명칭을 써 보세요.

 

▲ 휴대폰을 아름답고 순수한 우리말로 작명해 보세요.

 

▲"휴대전화는 ( )이다"의 괄호를 채운 후 그 이유를 설명하세요.

 

▲ 휴대전화가 없는 상태에서 부모님께 휴대전화를 사달라고 조를 경우를 가정하여 휴대전화의 필요성을 곁들여 부모님을 설득하는 글을 작성하세요.

 

▲ 한 학생은 영어사전 속을 파내고 그 안에 휴대전화를 넣고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보다가 선생님이 다가오면 사전을 덮고 시치미를 뗀다고 해요. 친구들이 휴대전화 사용을 어떻게 감추는지 사례들을 소개해보세요.

 

▲ 모티켓(휴대폰 예절) 10계명을 만들어 보세요.

 

▲ 학교에서는 휴대폰 소지를 엄격히 제한하고 있습니다. 휴대폰을 학습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 10가지를 찾아보세요.

 

▲ 휴대폰 사용을 왜 학교에서 금지하는지 10가지만 써 보세요.

 

▲ 휴대폰의 역사를 표로 만들어 보세요.

 

▲ 우리나라 휴대폰 시장의 점유율을 분석해 보고 시장가치를 찾아보세요.

 

▲ 금연구역 등의 경우처럼 휴대폰 사용 금지 구역 로고를 만들어 보세요.

 

▲ 휴대전화를 어떤 경우에 제한하는지 알아보세요.

 

-대한민국의 일부 중 고등학교에서는 교칙에 의해 휴대전화 반입 및 교내 사용이 금지된다. /수능시험장에서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운전하는 동안 등

 

▲ 휴대폰 중독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주변의 휴대폰 사용 꼴불견 10가지를 선정해보세요.

 

▲ 휴대전화를 사용할 때 지켜야 할 예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서로 마주보고 표정을 읽은 후 기쁨이나 슬픔을 같이 하는 일, 마음속 깊은 유대감을 느끼는 일 등은 휴대전화로 할 수도 없고, 도 해서도 안된다고 생각해요. 그 외에 휴대전화로 해서는 안되는 경우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뉴미디어와 정보기술(IT)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최근 스마트 폰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정보화시대 를 맞이하여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이 면과 부정적인 면으로 나누어 정리해보세요.

 

▲ 학교에서 휴대폰 소지를 금지하는 것은 타당한지에 대하여 토론 해보세요.

 

▲ 스마트폰의 활용범위와 실생활에서의 활용성을 예측해 미래사회의 모습을 서술해 보세요.

 

▲ 뉴욕시는 공립중학교 3곳과 차터스쿨 4곳을 대상으로 A학점을 받은 학생 2500명에게 삼성 휴대전화를 상으로 주는 사업을 시작했다고 해요. 시험 성적이 올라간 학생에게 휴대전화를 상으로 주는 성적포상제도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발표하세요.

 

▲ 학생들이 교내에서 휴대전화 사용을 허용해야 할지, 규제해야 할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그 견해에 대해 논술하세요.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