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8 23:43 (Sat)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경제 chevron_right 함께 부자되는 투자지혜
일반기사

[함께 부자되는 투자지혜] 시장 예측보다 오래 머무르는 게 중요

투자성과는 투자금액, 수익률, 그리고 투자기간에 따라 결정된다. 그런데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은 한정되어 있고, 수익률을 마음대로 조정할 수도 없다.

 

결국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투자기간을 늘리는, 장기투자를 하는 것뿐이다. 특히 주식처럼 위험이 클수록 장기투자는 필수적이다.

 

우리보다 앞서 주식시장의 성장과 폭락을 경험한 선진국을 보면 장기적으로 주식은 다른 투자대상보다 월등히 높은 수익률을 기록해왔다.

 

장기투자가 높은 성과를 가져다 준 원인은 위험 감소와 복리효과에서 찾을 수 있다. 투자에서 위험이 높다는 것은 성과의 변동 폭이 크다는 것과 같다.

 

단기로 투자할수록 높은 수익률과 함께 큰 폭의 손실을 입을 수 있다.

 

그러나 투자 기간이 길어지면 수익률의 변동폭이 작아져 좀 더 안정적이 된다.

 

복리효과란 이자에 이자가 붙는 방식이다.

 

투자에서 나온 수익을 재투자하는 것으로도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는 데, 기간이 길어질수록 투자성과는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된다.

 

이와 같은 장기투자의 효용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이 공감하지만 막상 이를 실천하기란 매우 어렵다. 우리가 소문과 예측으로 무성한 시장 속에 있기 때문이다.

 

주가를 보지 않으려 눈을 가리거나 소문을 듣지 않으려 귀를 막을 수도 없다.

 

시장에 신경 쓰지 않고 마음 편히 오래 투자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첫째, 확실한 투자 목표와 계획을 세운다. 흔히 투자는 여윳돈으로 해야 한다고 한다. 투자에는 위험이 따르기에 오래 참고 지켜볼 수 있는 자금이 필요하다. 그러나 투자에 인내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명확한 투자 목표와 이에 따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좋은 투자대상과 함께해야 한다. 아무리 비옥한 논밭이라도 상한 종자를 심었다면 수확의 기쁨을 누릴 수 없는 것처럼,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좋은 주식과 펀드를 선별해야 한다. 불황 속에서도 끝까지 살아남을 기업, 운용사의 철학과 원칙이 변함없이 운용되는 펀드를 골라야 한다.

 

셋째, 적립식 투자를 활용한다. 적립식 투자란 특정한 날짜와 금액을 정해두고 꼬박꼬박 사 모으는 투자방식이다. 가격이 오르면 조금밖에 못 사지만 가격이 내려가면 많이 살 수 있어 주가가 상승하면 그 혜택을 충분히 누릴 수 있다. 계좌에서 자동으로 펀드로 투자되게 설정해두면 시장 움직임에도 신경 쓰지 않고 마음 편한 투자를 할 수 있다.

 

/ 강정란 에셋플러스자산운용 투자지혜연구소 선임연구원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경제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