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복(원광고 교사)
'기회의 평등과 결과의 평등은 공정사회와 사회정의에 필수'
이번 논제는 왜 "공정 사회와 사회 정의"를 실현해야 하는가에 대해 이유를 제시한 다음, 구체적 사례를 들어 논술해야 한다. 즉 논제의 쟁점이 되는 현안 문제는 '공정사회와 정의사회가 왜 필요한가?'이다. 이번 논제는 고등학교 2학년생에게 조금 벅찬 논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준형 학생은 논제의 쟁점에 맞는 논지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핵심인 이유에 대해 더 창의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했으면 훨씬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제시문에 대한 이해 분석력
논제와 제시문은 비판적 사고로 읽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서론과 본론에서 논지로 보여주어야 한다. 그런데 학생은 논제와 제시문의 분석을 매우 잘 해주었다. 즉, 공정 사회와 정의 사회에 대해 잘 이해하여 논술하였다.
▲창의적 사고력(비판력, 참신성)
논술에서 창의성은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부분이다. 그래서 다른 사람보다 참신하고 새롭고 독창적인 내용을 제시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학생은 본론의 사례에서 창의성이 매우 돋보인다. 특히 학생의 입장에서 학교 인권조례를 제시한 것은 매우 적절하다.
▲문제 해결력
논술에서 논증 구조는 창의적 사고력 다음으로 중요하다. 그러나 주장과 주장의 근거 및 근거의 이유를 제시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학생도 본론의 앞부분은 논증 구조에 아쉬움이 있다. 그러나 본론의 뒷부분은 아주 좋다.
▲문장력 및 표현력
문장은 자연스럽고 매끄러워야 한다. 비문이나 오류도 없어야 한다. 학생의 글은 대체로 좋다. 하지만 공정사회와 정의사회를 위해 자유를 많이 언급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본론 앞부분의 연결이 어색하지 않은지 다시 읽어보면 좋겠다.
/ 정용복(원광고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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